본문 바로가기
정보

쇼펜하우어가 본 여자.txt

by .           2021. 1. 25.
반응형

1

무엇이든지 정도가 높고 완벽해 갈수록 서서히 성숙되는 법이다. 남자의 이성과 정신력이 성숙되는 것은 28세에 도달할 무렵이지만, 

여자는 18세 쯤이다. 그런데 이와 같이 조숙한 여자의 이성은 명색만 이성일 뿐 사실은 매우 열등한 것이다. 

그러므로 여자는 한평생 어린애에서 벗어날 수 없으며, 언제나 눈앞의 것만을 보고, 현재에만 집착하며, 

사물의 외모와 실상을 곧잘 오인하여 중대한 일보다 사소한 일에 얽매인다. 인간은 동물과는 달라서 현재에만 살고 있는 것이 아니라 

과거와 미래에도 관심을 갖고 걱정하고 애를 태우는데, 이것은 인간이 이성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여성은 이성의 힘이 빈약하므로, 

남자에 비하면 이 방면에는 훨씬 인연이 멀다. 여성은 정신적 근시안자로 시야가 좁기 때문에, 그녀들의 지성은 가까운 것은 예리하게 보지만 

먼 것은 좀처럼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그녀들은 우리 남성들보다 한층 더 현재에 충실하여 견딜만 하기만 하면 곧잘 즐긴다. 

그리고 그녀들에게 고유한 명랑성으로 골치아픈 일이 많은 남성의 마음을 맑게 가시게 하고, 때로는 큰 위로자가 되어 주기도 한다. 

그러므로 옛날의 게르만인들처럼 어려운일을 아내와 의논하는 것은 결코 헛된 일이 아니다. 그녀들은 우리와 전혀 다른 견해를 갖고 잇으며,

 언제나 목적을 이루기 위한 가장 가까운 길을 찾아내는데, 이것은 그녀들이 가까운 곳을 잘 보기 때문이다.

 

2

여자들은 이성의 힘이 빈약하므로 현존하는 것,직관할 수 있는 것, 직접 실재하는 것이 그녀들에게 압도적으로 작용하여 추상적인 사상, 

일반적인 격언이나 결의 또는 대체로 과거와 미래에 대한 고찰, 현재 존재하지 않는 어떤 먼 데 있는 것에 대한 고찰등에는 충분히 유념하지 못한다. 

여성의 성격에는 불의(不義)라는 근원적인 결함이 내포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결함은 주로 방금 언급한 바와 같이 그녀들의 이성이 빈약하여 깊이 생각하지 못하는 데서 오며, 또 자연히 한결 연약한 자로서의 

그녀들을 인도하여 힘보다도 술책에 의존하게 하기 때문이다. 여자들이 본능적으로 간사하고, 언제나 거짓말을 잘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즉, 자연은 사자에게 발톱과 이빨을 주고, 코끼리나 맷돼지에게 주둥이를, 황소에게 뿔을, 오징어에게 목즙을 준 것처럼 

여자에게는 그 무기로서 속임수를 주었다. 즉, 용사에게는 건강한 육체와 이성을 주고 여자에게는 이것을 유일한 선물로 준 것이다. 

그러므로 속임수는 여자가 타고난 성품이며, 어리석은 여자도 이 점에서는 영리한 남자 못지 않다. 그 때문에 그녀들은 남의 거짓을 수비사리 간파한다. 

따라서 그녀들 앞에서 위선이나 가장을 하는 것은 결코 현명한 일이 못된다.

 

3

키가 작고, 어깨가 좁고, 엉덩이가 크고, 다리가 짧은, 이 여자라는 족속을 아름답게 여기는 것은, 

오직 성욕으로 말미암아 눈에 아지랑이가 낀 사나이들의 몰지각 때문이다. 즉, 여자의 아름다움은 하나에서 열까지 이 성욕의 충동속에 깃들어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여자는 아름답기 보다 예술적이 못된다고 말하는 편이 옳다.

 음악이나 시나 미술에 대해 여자들은 사실상 아무 이해력도 감수성도 갖고 있지 않으며, 

그녀들이 그것을 이해하는 체 하거나 뭐라고 떠들어 대는 것은 다만 남자의 사랑을 끌기 위한 원숭이흉내에 불과하다. 

즉, 그녀들이 객관적인 감정이입을 할 수 없는 것은 남자는 모든 사물을 이해하고 지배하려고 하는데, 

이와는달리 여자는 어떤 경우에도 다만 간접적인 지배, 즉 남자를 통하여 지배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4

루소도 마란벨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이렇게 말했다.

"여자는 대체로 예술을 전혀 사랑하지 않는다. 애당초 예술에 익숙할 수도 없고, 천재적인 소질도 전혀 갖고 있지 않다! 여자들은 예술을 가까이 하지 않으며, 제대로 아는 것이 없고, 내놓을 만한 재능 하나 가지고 있지 않다."

겉모습만으로 사람을 판단하지 않는 사람은 이미 그것을 알아차렸을 것이다. 예컨대 연주회나 오페라, 혹은 연극에서 그녀들의 관심을 끄는 무엇인가를 관찰해보라. 위대한 작품이 전시된 가장 아름다운 장소에서 아무 거리낌 없이 조잘거리는 것만 봐도 충분히 알 수 있는 일이다. 그리스인들이 연극 공연에 여자들을 받아 들이지 않았다 역사적 사실 그건 아주 잘한 일이다. 그들의 연극에서는 적어도 뭔가를 들을 수 있었을 테니까.

 

5

여자들의 허영심이 남자들보다 더 크다는 것은 아니다.

순전히 외모를 아름답게 하는 데 필요한 액세서리, 화장품, 드레스 따위의 물질적 사치에만 쏠려 있다는 것이 유감스러울 따름이다.

그러다 보니 그녀들에게는 사교생활이 삶의 기본 조건이 되고 있다.

자신을 억제하지 못하고 점점 낭비벽이 심해지는 것은 이성의 힘이 약하기 때문이다.

여자는 천성적으로 방탕한 종족이라고 말한 고대 철학자의 말을 떠올려 보라. 반면, 남자들의 허영심은 철학, 학문, 용기 등 비물질적인 것에 달려 있다. 아리스토렐레스는 [정치학]에서 스파르타 시민들이 여자들에게 유산과 지참금, 그리고 커다란 자유를줌으로써 얼마나 큰 불편을 겪었는지 자세히 보고하고 있다. 그것이 스파르타의 몰락을 가져오는 데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서도.

 

6

루이 13세 이래로 점점 커지는 여성들의 영향력은 궁정과 정부가 부패하는 원인이 되었고, 

최초의 혁명과 그에 뒤이은 모든 혼란을야기 시켰다. 

이미 경험을 통해 드러났듯이 여성들에게 지나치게 커다란 권력을 부여하는 것은 아주 패덕한 짓이며, 모든 사회구성원들을 부패하게 만든다. 

여성은 본질적으로 복종하게 되어 있는 존재이다. 그 본성을 무시하고 절대적으로 독립된 위치에 놓인 여성을 보라. 

아무 남자에게나 쉽게 달라붙어 스스로 지배당하려 들지 않는가. 여성에겐 자신을 다스려줄 주인이 필요하다. 젊어서는 연애하기 좋은 남자를, 늙어서는 속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는 남자를 택하는 것이 여자이다.

 

7

물론 여자들의 약점을 감싸주어야 한다. 그러나 경의를 표한다는 것은 우스운 짓이다.

자연은 인간을 두 부류로 나누면서 애당초 똑같게 나누지 않았다.

고대인들과 동양인들이 늘 골몰해 있던 문제도 바로 이것이었다.

그들은 여자들에게 어울리는 역할에 대해 현명하게 판단하고 있었다.

여자에게 환심이나 사려는 고전적인 프랑스식 예절과 게르만식 멍청함의 결정체인 경의표시.

이런 것들을 끝까지 고수하고 있는 우리들보다 그들은 현명하다.

우리들의 태도는 여자들의 콧대를 높여 오만하고 무례하게 만드는 데 기여했을 뿐이다.

혹시 여자들은 성스러운 위엄을 지니지 않았을까라고 생각할 정도로 말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