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루시드 드림 꾸는 방법.txt

by .           2021. 1. 23.
반응형

 

ㅡ본 글은 사실에 바탕을 둠.ㅡ

 

 

 

 

글 정리 : 가나다라마바자

 

공식 인증 : 1975년 4월 영국의 Hull대학 Keith Hearne.

 

      1978년 스탠포드 대학 Ph.D. in Psychophysiology. Stephen LaBerge.

 

이글의 정보 : 1975 ~ 2010(년)

 

정보 출처 : 현 국제IASD회장 Robert Waggoner 2010년저서.<자각몽,꿈속에서 꿈을깨다>(국내)

 

참고 문헌 : 수십권.

 

 

 

 

 

 

 

 

 

 

 

 

인간의 하루는 24시간이다. 이것은 사실이다.

 

 

 

 

그들은 말한다.

 

하루의 사용시간은 어떻게봐도 16시간이다.

 

나머지시간동안 잠을 자지않으면 안된다.

 

우리는 이 8시간을 사용하지 못한다.

 

다만, 잠을 잘 뿐이다.

 

 

 

 

 

 

 

세계 한편엔 이 시간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의 하루는 24시간이다.

 

 

 

 

여기서 사용한단말은, Lucid Dream,자각몽,자각된 꿈. 바로 그것 맞다.

 

 

 

 

그러나, 그 Lucid Dream에도 단계가 있다는것을  아는가?

 

...그 단계에 도달한 사람이 사용하는 하루 시간은 24시간이 아니다.

 

 

 

 

25시간이다!

 

 

 

 

나머지 1시간은 어디서 사용하냐고?

 

이세상의 시간은 아니다.

 

 

 

 

잠자는 너의 머릿속 세상이다.

 

 

 

 

 

 

 

 

 

 

 

 

 

< 참고. 이 정보글과 읽는데 쓰일 약간의 시간은 이글을읽고있는 개개인에게 매우 중요함!. 그 이유:

 

 

 

 

 1.일베에 올라온 정보글중 유일하게, 몇시간후 누구나 할수있다(아니,해봐야한다.) 단,잠자기전 3~5분만 투자한다면.(내가 그 인증)

 

 2.시간이 들지 않는다.잠자면서 한다.

 

 3.준비할 필요 없다.(잠잔당께)

 

 4.이게 아직도 멸종안한건 그 경험빨이다. 이 경험 하나는 존나 최고다(인셉션? 능가한다! 그건 모두를 위해 만들어졌지만, 이건 정말 개개인에게 매우 유니크함.슈바 설명할수가없다! 몇번 썼는데 지웠다..) 따라서, 너는 이글을읽고 적어도 한번은 경험해봐야 판단할수있는 위치에 설 수 있다. 

 

 5.모르면 죽을때까지 시도도 안하고 산다.존나 그래서 일반인인 내가 일부심 필받아서 너희들을위해 책에서 정리하고 몇십시간째 씀

 

 6.그 경험은 매우 개인적이다. 이게 4번의 이유다.그리고 그래서 내가 하는 이걸 좋아하는 이유. 흔한 잡템이아니라,정말 Unique. 무슨말인진 내일 아침에 암.

 

 7.네이버 지식인 블로그 글?좆까ㅗ 허접한 기법몇개 달랑적어놓고 뭐 어쩌라고.끝?그렇게 함부로 농락하盧? 이 글은 국제수준이라고! Fully Lucid단계 까지 달린다. (사실, 끝단계까지)

 

 8.보통 꿈과 다르다.기억하자. 정말 기법적힌거 제대로 몇번 하기만했는데, 전엔 하나도 기억못했던 것들이 내일아침 생생히 기억난다. 그리고, 그냥 일반 꿈과는 차원이다름. (정말로, 그 전엔 꿈 하나도 기억 안났는데, 기억났다. 아마 꿈을 기억하고자하는 의지도 한몫했을거같다.이건 글을읽으면 확실히 생길거야)

 

 9.내가 책 한권을 너무나 신묘하게 글을 정리해놔서, 이런 글은 정말, 이 글 밖에 없음.

 

 

 

 

 

 

 

 

 

 

 

 

 

 

 

 

 일단, 자신이 어느 단계에 있는지 살펴보자.

 

 

 

 

 

 

 

 Lucid Dream 유지 시간 : 0초 - 15초 - 30초 - 60초 - 90초 - 2분 - 3분 - 4분 - 5분 - 10분 - 15분 - 30분 - ~50분

 

 

 

 

Lucid Dream 에서의 능력: 1.Pre-Lucid: "좀 이상하군"          :능력이없고,줄거리에 따라감.

 

                         2.Sub-Lucid: "이건 현실일수가없다." :희미하게 자각, 그러나 1과 같음.

 

                         3.Semi-Lucid:"나는 꿈을꾸고있다."   :자각, 그러나 줄거리에 따라감.*

 

                         4.Lucid    : "~하기로 결정했다."    :꿈을 변화시킬 선택권과 능력을 깨닫.  

 

                         5.Fully Lucid: "아,이거하기로했지." :자신의 물리적 현실의 삶을 기억하고,예정해놓았던 모든 수행과제도 기억한다.

 

                         6.Super-Lucid: 만렙.                :'의도intent'사용.꿈속 인물들과 사물들을 무시하고 꿈 배후에게 직접 요청.

 

 

 

 

 

 

 

나같은 경우는, 현재 Pre-Lucid _Sub-Lucid 단계에 있어. 한지 약 11일 됬는데,재밌다ㅋ. 자각 안해도 꿈 내에 상황이 있어서, 그것에 따라 나름대로 하게 되어있어. 마치 영화처럼말이지.흐리멍텅하지않고 나름선명하다. 1줄요약은 재밌음ㅋ 해보면 무슨말인지암.

 

 

 

 

 

 

 

우리들의 목표는 다 무시하고 일단 Fully Lucid.그냥 루시드 드림 하는법은 네이버에 널림.근데, Fully Lucid 의 전과 후는 정말 넘사벽이다.

 

 

 

 

1.'나 자각몽 마스터함.근데 자각하고 할거 다 할수있는데, 역시 꿈에서도 자유로울수없더라.제약이 많다. 너는 자각몽에서도 자유롭지못하다.'라고 씨부랄ㄹ거리는놈들은 100%Semi-Lucid다!왜 꿈에서 맘대로 못하나? 이사람들은 꿈 줄거리에 끌려다닐거다. 직접 줄거리를 만들지 못하지. 여기서 제약이 걸림.

 

2.그리고 그 다음에 좀 하는놈들은 Lucid 꿈 줄거리도 바꾼다.(예를들어, 쫓기고 있다가 그때 자신이 원하는 줄거리로 갈아탐. 갑자기 몇년전 다니던 장소라거나.) 모두 '자각몽은 내 맘대로 할수있음ㅋ' 여기가 진짜 끝임.Lucid Dream이니까 Lucid단계.뭐가 더 있음? 줄거리도내 맘대로 바꾼다니까?'  이정도 되면 사람들은 대부분 만족한다.그리고 재미도 있을거다.그러나 그 다음단계에 비하면 약과다. 이 글의 포인트도 그 단계다.Fully Lucid

 

 

 

 

이 단계에 다다르면, LucidDream의 의미와 잠자는 의미가 달라진다.위에서 보듯,유지시간이 대략4~5분에서 -10-15-30으로 치솟는게 보일거다.그단계가 Fully Lucid다.꿈 퀼리티도 훨씬 높아진다. 왜냐하면,

 

 

 

 

현실의 기억을 꿈속에서 기억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 어떻게될까? 이게 Fully Lucid. 불가능할거같지만,가능함. 뇌가 꿈속에서 현실의 기억이라고 기억을 못할까?

 

 

 

 

 결론은 이 글의 목표와 지금 우리들의 목표는 '루시드 드림 해보기!'가 아니라, 'Fully Lucid 도달해서 제대로놀기'야. 그리고 겨우 몇초,1분,깔짝말고, 남자답게 최소 10분, 30분,~50분정도는 놀아줘야 제대로 노는거아니겠盧?

 

 

 

 

 

 

 

 /Chapter.1  Lucid Dream:진입.

 

 

 

 

Lucid Dream 자각된 시간 0초 - 15초 - 30초 - 60초 - 90초 - 2분 - 3분 - 4분 - 5분 - 10분 - 15분 - 30분 - ~50분

 

 

 

 

 

 

 

기법1.공식적 암시. (1974.Patricia Garfield <Creative Dreaming>)

 

 

 

 

1."나는 오늘밤 내가 꿈꾸는 것을 자각할 것이다"

 

2."오늘밤 좀더 예민하게 깨어있어서 무언가 이상하거나 비일상적인 일이 보이면 그것은 꿈이라고 자각할것이다."

 

3."오늘밤 잘때는 나의 일부가 깨어있어서 꿈꾸고있자마자 인식할 것이다."

 

 

 

 

위 셋 중 가장 편한걸 고른다. 그걸 날마다 자기전 5분간 반복,확언한다. 꾸준히 사용한 사람은 반드시 Lucid Dream을 보고한다.

 

나같은경우는 "나는 민감하게 깨어있어서 뭔가 보이자마자 꿈이라고 인식할것이다".

 

 

 

 

 

 

 

기법2. 자기 손 발견하기. (Castneda)

 

 

 

 

1.두 손을 편안하게 바라보면서 말한다.

 

2."만약 이 이후로 나는 내 손을 발견할때,그것은 나는 꿈속에 있다는 뜻이므로, 나는 즉시 꿈임을 자각할 것이다."(대충 의미통하게) 반복.

 

3. 눈이 감기고 피곤해져도 신경쓰지말고 하다가,

 

4. 5분이 지났거나,너무 피곤해지든가 졸리면 끝내기.

 

 

 

 

이것의 장점은, 기법1과 같다.단, 물질적인것이어서 더 쉽다. 둘 다 하자.

 

 

 

 

 

 

 

기법3. 선잠 자기. (Stephen LaBerge)

 

 

 

 

1.원래 깨어나는 시간의 90분 일찍 일어난다.(REM수면은 90분주기임)

 

2.약 5분~60분동안 깨어있다가 MILD 하고 다시 잠. 끝.

 

3.그때 꾸는 꿈을 자각할 확률이 상당히 높음.

 

 

 

 

 경험해봤을거다.자각할 확률이 치솟는다.일종의 강한 버프. MILD 는 기법4.

 

 새벽에 깨기전에 루시드 드림꿈일기 몇분간 적고 그 후에 다시자는 노련한 연계 더블플레이 가능하다. 오전 4시와 5시 기억하자.

 

 

 

 

 

 

 

기법4. 마일드. (MILD,기억술적유도. Stephen LaBerge)

 

 

 

 

'이미지'를 이용하는 방법. 이게 4개중에 효과 최고다. 2배 쿨탐이 짧아진다. 크고강력한 기법.(저자 로버트웨거너 말로는. '결국 한달 30번찍음ㅋ')

 

 

 

 

1. 지난 꿈을 상세하게 회상. (꿈일기 큰 효과.)

 

2. 그 꿈속 이미지를 회상하면서, "다음번 꿈꿀 때, 나는 그것이 꿈인 줄을 자각할 것이다."

 

3. 이제 아까 좀 전에 회상했던 꿈속으로 다시 들어갔다고 상상하고, 성공해서 어떤 적당한 지점에서 꿈을 자각했다고 상상하라. 그리고 이것을 더욱 뚜렷이하라.

 

4. 완전히 자동화(심상화)가 되었다고 느껴질때 잔다.

 

5. 끝.

 

 

 

 

1. 꿈일기를 쓰라는 이유중 하나다. 특히, 쓰다보면 같은인물,상황이 나올때가 잦아질텐데.그럼 더 MILD의 효과를 봄. (눈에 익은 장면이라면 더 쉬워지는이치)

 

+Info 나중엔 MILD를 이용해 바로 꿈 어느 한 지점으로 돌아감. 일종의 Save. 재시작. 꿈일기 하나 펼치고 그때의 이미지를 뚜렷히 기억할수있는 레벨이되면, 이때부터 꿈일기는 세이브 북이된다!

 

 

 

 

Tip1. 꿈일기 작성할때 자세한 그림은 아니더라도,약간의 약도,그리고 글은 자세히 적으면 좋다.(Ex.언제,어디서 꿈을 자각했는지와 모든것을 기록한다.)

 

Tip2. 그래도, 꿈일기를 어떻게 작성해야할지 모르겠다면(내가 그랬지), 1.일단 어디서 꿈이 시작했는지를 적어(인셉션이노?). a/도중에 불확실한건 '?'을 뒤에 붙이거나, b/장소를 P1 , P2로 나눠 쓰거나, /Tag : 장소,상황,등장인물등 을 적으면 좋아. >실제 내가 해보니까, 막 이상한 장소만 나오는게 아니라, 거의 70%는 익숙한 장소가 나왔어. 예를들어, 학교 건물이라거나,급식, 전에 살던 아파트주변 환경등. +꿈속에서만 존재하는 장소도 자주 나오는게 있음. 대부분 감명받아 다시나온거지. 암튼 이것도 대충 '~~한 ~~있는 ~장소'처럼 기억할수있게 적자. 이게 쌓이면 참 재밌지 않겠盧?

 

 

 

 

 

 

 

(패시브)5. 평소 감별하는 마음. (Paul Torley)

 

 

 

 

한마디로, 평소에 이상한일이 생기면 이건 꿈인가? ->왜 그렇지? 라고 속으로 물어보는 습관. 그럼 꿈속에서도 그 습관이 적용됨.심심하면 해보자.

 

 

 

 

 

 

 

 

 

 

이게 기법들의 끝이야. 쉽지? 그런데 이것만으로도 효과가 충분히 있어. 

 

Tip1.기법 2분 자기암시 -> 3분 손암시 -> 3분 MILD(추천) -> 선잠 자기. = 그 후에 더 애쓸필요없음. 알아서 다 됨.진짜ㅇㅇ.

 

Tip2.도중에 잠을 깼을때는 1.꿈 일기를 대충이라도 적고 몇분간 깨어있음, 2.손 암시(MILD와 동시에하자)를 다시하고 잔다.:기법3.선잠 자기 비슷.

 

 

 

 

 

 

 

 

 

 

 이게 매우 효과있는것들이다. 목표를 세워보자. 

 

1.한달에 4회 (보통, 손기법만 혹은 공식적 암시만)

 

2.한달에 9회 (보통, 손기법만 혹은 공식적 암시만)

 

3.한달에 14회. 

 

4.한달에 19회.

 

5.한달에 24회.

 

6.한달에 30회.(저자놈이 지 말로는 MILD쓰고 도달했다한다. 참고로,1회 LucidDream은 하루에 한번이상할수있음)

 

 

 

 

 

 

 

>근데 솔직히 초반엔 특정한 목표는 없을거야. 초반 한 달엔 굳이 자각하려고 애쓰기보단, 생생히 보고 하고 아침에 기억하는것을 즐기자. 그러다보면 목표 자연스럽게 생김.

 

 

 

 

 

 

 

 

 

 

참고.여기 두 가지 문제에 자신이 해당한다면 읽자.

 

 

 

 

 

 

 

Q1. 꿈 자체가 기억이 안남...

 

'자각몽을 꿀 수가 없다고 불평하는 사람이 나에게 오면 내가 맨 먼저 물어보는 것은 꿈이 잘 기억나는가 이다.안나는가?'...p484

 

'나는 그들에게 연필과 공책을 준비해두고 꿈에서 깨자마자,혹은아침에, 꿈을 기록하는 일부터 시작하라고 권한다.한 조각이라도...이건 큰 도움이된다.'

 

 

 

 

>한 가지 걱정할 것이 없는것은, 바로 꿈속 자각은 못해도, 꿈속 기억을 가지고 나온다. 그것도 매우 생생히.정말, 이것만으로도 잠자는게 흥미진진해진다.

 

 원래 한번도 꿈 기억못하는데 위 2목표와 4기법을 한다면 내일아침 꿈단편 최소1개~2개 가지고 깨어난다. 이건 장담할수있다. 처음에 내가 그랬고,지금도그렇다.그냥 기억난다. 마치 일상생활에서 문득 생각나듯.

 

 

 

 

 

 

 

 

 

 

Q2. 꿈은 잘 기억하는데 자각몽이 안 됨. 

 

'나는 이렇게 묻는다. "오늘 밤에 꿈을 자각하게 된다면 정말 하고픈 게 무언가요?(목적,목표의 중요성)" 많은 이들은 구체적인 대답을 하지 못한다. 목표가 없는 것이다.

 

그러면 나는 '그들의 감정적 에너지를 불러일으키는 목표를 찾아보라고 한다.'p485 

 

 

 

 

>자, 여기서 목표가 나왔다. 목표 중요하지. 그냥 목표가 아닌, 2가지 소개한다.

 

 

 

 

 

 

 

 

 

 

■ 효과있는 목표:(감정적 목표, 의지적 목표)

 

 

 

 

p.s.후에 둘다 내가 각각 한줄로 요약ㅇ

 

(감정적 목표)

 

 

 

 

 감정적목표? 상상만해도 가슴이 벅차는 목표.

 

 그냥'하늘을 날고싶다.'vs '꿈속 여자와 함께 놀러다닌다.'(자각된꿈속에서 불가능은 없!다!수용소인들은 기뻐하자. 2D캐릭터는 이제 너의 4D친구가 된다.)

 

만약 너가 여자라면 성만바꾸면됨.

 

 

 

 

 윗 두개를 실제처럼 상상해보자. 둘다 흥미롭다. 재밌을 것 같다. 그러나 후자는 다르다.상상만으로 감정적으로 벅차오르고 자연스럽게 미소가 떠오른다.

 

상상만으로도,어디선가 에너지가 솟아오른다. 그것이 꿈속에서 하나의 강한 목표가되며, 그것이 '감정적 목표'. 개개인에게 특별할 것.

 

 

 

 

 

 

 

그렇지만, 몇몇사람들은 감정적 목표조차 찾기 어려운경우가 있다. 여기 다른 대안이다.

 

 

 

 

 

 

(의지적 목표)

 

 

 

 

진정한 남자라면 한번쯤은 이 의지적 목표를 가지고 달려들어봐야 한다.그렇지않으면 남자가 아니지.

 

 

 

 

 <참고1.Don Juan" 의지는,예를 들면 아무리 계산을 해봐도 질 것 같은 전투에서 이기기 위해서 사용하는 어떤 것이다...의지는 실패할 것이라고 여겨지는 순간에 성공하도록만들어주는 것이다 .의지는 결코 지지 않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p223 

 

 <참고2.'의지는 모든 요소중 감정과 제일 가깝다. 그러나 좀 더 상위의것인데, 감정이 어떤 폭발적인 에너지라면, 의지는 방향타 역할'.p224

 

 

 

 

 의지를 사용하려면. 1.첫째는 감정을 향한 내면의 집중(꿈속 집중). 2.다른 하나는 정해진 욕망,목표에 감정을 연결.'요약: 감정->목표.

 

 

 

 

 >설명.'내부로 향한 그 소망이 감정의 힘을 부여받으면 자각몽자는 자각몽 속에서 새로운 종류의 현실창조를 경험하게된다. 내부의 욕망이 갑자기 외적 경험 속으로 말 그대로 폭발해버리는 것이다...하지만, 정신적으로 민감한 꿈의 공간 속에서는 새로운 룰에 따라 창조가 일어난다. 단순히 욕망만 품는 것으론 충분하지않다. 그 내적인 욕망을 감정의 수준가지 의지화해야 하는 것이다. 거기서 당신의 의지는 감정 에너지와 결합하여 한순간에 폭발한다. 의지를 사용함으로써 꿈속현시이 당신의 뜻대로 구부러지게 할 수 있는 것이다.'p 224

 

 

 

 

 <예시."남들은 맨날 다 하는데 왜 너는 못하는가. 시작도안하고 포기하려고?, 왜 너의 시간 매일 주고도 그걸 쓰지도 못하냐"

 

등등 처음들으면 그냥그런데, 생각할수록 뻣친다.(각자 만들어보자)그 감정의 어떤 힘을 그냥 감정으로 냅두면 부족하다. 강한 목표로 바꾸자.예를들어,'안되면 될때까지한다'등.

 

 

 

 

 < Robert Waggoner의 의지의 꿈일기!>

 

'약혼자인 웬디와 내가 계단으로 믿어지는 곳에 있다. 갑자기 눈앞에 내 손이 보이고, 나는 내가 굼을 꾸고 있음을 알게 된다. 나는 자각몽 상태를 안정시키려고 손을 보다가 먼 산을 바라보고 다시 손을 보기를 반복한다. 잠시 후에 나는 웬디를 보고 말한다. "지금 난 자각몽을 꾸고 있어.웬디에게도 자각몽 꾸는 방법을 알려주고 싶어. 우선 자기 손을 봐, 그러다가 손이 흐릿해지면 이번엔 먼 산을 보는 거야.그러다가 다시 그쪽이 흐려지면 다시 손을 보는 거지, 이런 식으로 자꾸 하면 돼." 우리는 한동안 그렇게 해본다.

 

 계단 맨 아래쪽에 서 있던 나는 꼭대기로 나 자신을 올려놓는 의지를 내기로 결정했다. 나는 내부로 집중하여 꼭대기로 휙 떠오른다. 나는 웬디를 내려다보면서 너도 의지를써서 여기로 올라오라고 한다. 그녀도 시도해서 역시 해낸다.

 

 그다음 층계에서 나는 내가 더 높은 층까지는 날 수가 없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알아차린다. 한동안 암담해하다가, 나는 의지를 써서 계단꼭대기의 쇠난간을 구부려서 그것이 계단 아래의 나한테까지 오게 만들기로 한다. 그것은 마치 리본처럼 나에게로 구부러지고, 내가 그것을 잡자 다시 펴지면서 나를 꼭대기까지 데려다준다. 결국 우리는 그 건물을 떠나 다른 곳으로 간다.'-p224 (1984년 6월-Robert Waggoner 첫 자각몽 후 9년.)

 

 

 

 

 

 

 

 이렇듯, (의지적 목표)는 감정적 목표와 함께 강한 목표가 된다. (사실,읽어보면알겠지만. 의지적 목표가 더 강렬하다.의지는 감정을 강하게 밀어붙이는것이다.)

 

 

 

 

  >내 개인적인 경험을 참고해서, 내가 세운 감정적,의지적 목표를 소개하겠음ㅋ

 

 

 

 

<감정적목표> =초반 꿈일기를 몇번 쓰기 시작하다보면 한번쯤은 너의 또래로 보이는 여자가 나올거다.너가 아는 어떤 인물은 아닐거다.얼굴모습까지 생생할텐데,나의 경우는2012.11월14일. 어떤 상황에 자연스럽게나와서 나한테 짧게 말을 걸었다.그리고 나는 대답했는데(깨고 바로 적었더라면 그 내용을 여기다 적을수 있었을거다.)

 

암튼, 그 꿈속의 여자를 다시 만나는것을 목표로 삼자. 정말 궁금해서 견딜수가 없을거다.잘못하면 영영 죽을때까지 모르게된다!분명 너가 현실에서 알던 사람이 아닌데,너의 꿈속 중간에 나온거다.누구지?

 

 

 

 

<의지적목표> =아, 이거 좋은거 하나 있다. 너가 남자라면 종종 꿈속에서 도망치거나, 추격하는 꿈을 꿀거다. 주인공은 너이다.너가 누구냐하면,너의 꿈속이니 실망하진않을거다. 암튼,그런꿈들 대부분은 추격당하다가 거의 결정적인순간에 잠에서 깨서 끝날거다.그런 꿈들을 꿈 일기에 특히 상세히 다 적어놓자.(적의 모습이라거나 상황등을 흐름대로.)

 

그리고 이렇게 목표를한다. '나중에 내가 Fully Lucid정도 됬을때,내가 도망만다니고 끝난 그 꿈에 다시 돌아가서, 그놈들을 다시 만나 다 족치겠다!' 꿈속에선 마음대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데,너는 꿈속인물에게 도망만 친거다.화가난다. 이 방법은 일종의 GTA4 100% 완수같은거다. Lucid Dream을 100% 클리어하고싶다면,이 방법을 택하자. 의지가 타오를거다.최고의 방법.

 

 

 

 

 

 

 

<내 예시를 쓰고싶지만, 그렇게 안무서워도, 몇일후면 누구나 한번쯤은 겪을거다. 그리고 깊은 후회와 빡침이 밀려오겠지. 꿈 일기에 꿈속 인물과 시작된 상황등을 자세히 기록하자. 그리고 나중에 다시 가서 오함마들고 족ㅊ치는거다.

 

 

 

 

 

 

 

 

 

 

/Chapter 2. 꿈을 자각했다! 그 후, 빨리 안깨고 버티기.

 

 

 

 

 

 

 

Lucid Dream 자각된 시간: 0초 - 15초 - 30초 - 60초 - 90초 - 2분 - 3분 - 4분 - 5분 - 10분 - 15분 - 30분 - ~50분.

 

Lucid Dream 능력  요소 : 초점 - 기대효과 - 신념 - 감정 - 의지 - 의도 

 

 

 

 

 

 

 

>추격당하는 꿈.그런 꿈은 대개 긴거같다.내가 이책읽고 LucidDream을 시작한지 10일에, 숲에서 추격당한 꿈과 그 2일 후 CFI순간이동하며 도망친 꿈은(초보였는데도) 45초~1분쯤 됬다. 깨고 나서 왜 그런지 생각해보니, 이해됨ㅇ

 

 

 

 

 

 

 

 

 

 

■ 첫째: 자각을 했음에도 꿈에 서서히 몰입되서 잠을 깸.

 

중요 : 자각된 꿈속에서 제일 쉽게 깨는 방법은 한 물체,환경을 30초동안 응시하기. 효과 100%임.

 

 

 

 

방법1: 손을 이용한 초점 우회.p32

 

 

 

 

1.일단 꿈속에 자각하면 주변의 사물 3(처음엔3개)~4개의 사물에 집중을 해.

 

2.그 사물들을 변형시킨 후 사물이 형태를 바꾸기 시작하면 거기서 시선을 떼고 다른 사물을 잡아.(실제 현실에서 사물이 형태를 바꿀 수 있을까?)

 

3.그리고 다시 손을 봄.

 

4.끝.

 

 

 

 

요약 : 꿈이 불안정할때. 바뀌는 사물-> 다른사물로 돌리고-> 자신의 손으로 돌림.

 

 

 

 

초점을 돌리되, 사물들을 아예 놓치지 않으려고 애쓰는 모습이 보인다. 이것을 마스터하면, 상당한 고수가 된다.

 

 

 

 

Don Juan '왜 꼭 손이냐하면 손이 제일편하거든. 원한다면 자신이 서있는 땅을보는것도 좋지. 심리적으로 안정된 느낌을 주거든.그리고 반드시 거기에 있으니까.'-p33

 

 

 

 

 

 

 

 

 

 

방법2: 회전 기법.(Stephen LaBerge)

 

 

 

 

1.꿈이 불안정해진다&혹은 내가 원하는 장소가 아니다.

 

2.그럼 주위에서 시선을 떼고 자신에게맞춰 몸을 돌려라.

 

3.그리고 멈추었을땐 새로운 환경이 나온다.

 

4.끝.

 

 

 

 

윗 방법1.과달리, 새로운 공간이 생길 여지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참고:기대효과 뎀딜99% >

 

'라버지의 책을 읽어본 사람이라면 그가 돌리기를 완전히 새로운 꿈의 배경을 만들어내기 위해서 사용했으며, 특히 눈앞의 자각몽 장면이 무너질 것처럼 느껴질 때 그러했다는 것을 알 것이다. 이 자각몽을 시도할 때 나는 회전에 기대되는 효과를 모르고 있었다. 그래서 그저 회전을 하면서 무슨 일이 생기는지를 살피다가 빛의 공들을 경험하게되었을 뿐이다.' ..'나중에 내가 라버지의 책을 읽고 새로운 꿈속 배경을 만들어내리라는 학습된 기대를 가지고 회전을 시도했을 때는 자각몽 속에서 완전히 새로운 꿈속 배경을 만들어내었다. 기대했던 그대로였다! 경험은 기대를 아낌없이 확인해준다.' p116

 

 

 

 

 

 

 

>그렇다.그때 내 초점은 매우 급격하게 변했다. 도망쳐야하니까.자연스럽게 초점이 한곳에 머물지 않았던거다. 그걸 이용한 꼼시가 윗 두 방법이다. 원한다면, 같은 원리로 자기나름대로 다른 식으로 변형해보는것도 좋다. 

 

 그런데 왜 거의 잡히기 직적에 꿈에서 깨는걸까? 나의경우, 숲에서 도망쳤을때는 도망갈길없이 복잡한 건물안에서 결국 들킬쯤에 깼고, CFI로 도망칠때,나는 그놈이 나를 따라오는걸알고 목숨을걸고 뒤로 돌아 부딫힐때 정말 딱 끝났다.

 

 

 

 

>내 생각을 말하자면,, 방법1: 손을 이용한 초점 우회. 이게 관건인거같다.  일단, 꿈속에서 손을보자!하기가 좀 어려운거같음.지루하니까. 근데, 이게 바로 유지 시간을 대폭 늘려주는 요소 같음. 반복만 잘 한다면 정말 50분도 가능할거같은데.?

 

 

 

 

 

 

 

■ 둘째: 아, 감정이 너무 북받쳐서 잠 깨버렸다. (<ㅡ중요)

 

 

 

 

...'그러고 나서 거기에 신념과 기대를 더하는데, 우리가 경험하는ㅡ(꿈속이니까)우리 자신에게 경험을 허용한ㅡ 내용은 신념과 기대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안다.' -p196

 

 

 

 

 

 

 

 

 

 

방법1. 꿈 자각상태에 초점을 맞춘 채로 머물기.

 

 

 

 

1.무언가 흥분되게 하는 휘황찬란한 것이나 역겨운 것을 보면 '이건 꿈이야' 하고 자신을 상기시켜서 일단 침착을 되찾음.

 

2. 자각상태에 초점을 유지시킴.

 

(대개는 이런 인식자체만으로도 감정의 고양을 진정시키기에 충분하다.)p491

 

 

 

 

< 설명 >

 

'과도한 감정이 종종 자각몽을 무너뜨릴때, 자각몽자들은 꿈 자각상태에다 주의의 초점을 유지함으로써 감정을 조절하는 법을 금방 배운다.'p491

 

 

 

 

>Chapter.1의 자기 암시와 같다. 단,처음엔 당황해서 자신의 초점이 문제란걸 잊을수도있다.

 

 

 

 

 

 

 

방법2. 마음을 안정시키는 방법을 개발.

 

 

 

 

1. 손바닥이나 땅으로 주의를 돌리라.

 

2.끝. p492

 

 

 

 

아까 했던  방법1.'손을 이용한 초점 우회'와 같지만 더 쉽네. 진짜 문제는 다음이다.

 

 

 

 

 

 

 

 

 

 

방법3. 반복발생하는 감정을 처리.

 

 

 

 

1."당신은 무엇을 상징하는가?" 혹은 "이봐 꿈,왜 내가 이런 것을 경험하고 있는 것이오?" 라고 묻는다.

 

2. 그 후 답을 기다리면 매우 큰 도움이 된다. 이 문제를 해결해야 제대로된 루시드 드리밍을 할 수 있다.p492

 

 

 

 

< 설명 >

 

 '일부의 자각몽자들의 경우, 꿈을 자각한 후 얼마 안 되어서 감정적인 일에 직면할 수도 있다. 가령, 강렬한 성적 욕구라든가, 두려운 인물들, 혹은 다른 흥분되는일들이 그것이다. 꿈을 자각하게 되면 어떻게 반응할 것인지 당신 자신이 결정해야하지만, 어떤 상황의 인물들을 낳는 감정이 반복적으로일어난다면.

 

 

 

 

 제정신이라면 귀신에게 '당신은 무엇을 상징합니까'따위의 질문을 할 생각은 못했을거다. 하지만, 자신의 꿈속에서는 그렇게하는것이 제정신이다.궁금하면 물어봐야제. 그럼 풀린다.

 

그러나, 안물어보고 뭔가 무서운 어떤것이 있다고 계속 '기대'한다면, 그 '기대'만큼 나온다는 것을 잊지말자.

 

 

 

 

 

 

 

 

 

 

(특수)방법4. 감정을 고양시키는 문제는 꿈의 끝에다 두기.

 

 

 

 

1.자신의 의도를 기억하고 있다가 그 실행은 자각몽의 끝에 가서 한다. 왜냐하면 흥분이 강해질 것을 알기 때문이다.p492

 

즉, 처음에는 덜 감정적인 과제를 하다 나중에 옮기는거.

 

 

 

 

< 설명 >

 

 노련한 자각몽자들은 대게 꿈속에서 필연적으로 흥분이나 감정을 일으키는 일, 가령 ㅅㅅ나 환상적인 묘기를 행하거나 심각한 공포에 직면하거나 하는 그런 일을 하고자 할 때엔 맨 마지막에 둔다.

 

 

 

 

노련하盧.

 

 

 

 

 

 

 

 방법3.이 역시 관건인거로 보인다. 만약 그래도 정말 무서워서(꿈속에선 정말 리얼하다) 못하겠다면, 윗 감정적 목표와 의지적 목표를 이용해보자.

 

 

 

 

 

 

 

 

 

 

 

 

 

 

 

 

/Chapter 3. 자각한 꿈에 등장하는 모든 적대적 꿈속인물.

 

 

 

 

 직접적으로 나오는 모든 적대적 꿈속인물 처리할 시간.

 

 

 

 

ㅁA. 주의 산만 인물.(Distracters)

 

 

 

 

1.무시한다.

 

2.끝.

 

 

 

 

>이놈들은 꿈속에서 의문이나 질문으로 성가시게함. 이런 꿈속 인물들은 사실 당신 자신의 질문이나 의문을 상징적으로 대변함.

 

앞에 배운 초점쓰면 쉬움.초반에만 나타남.

 

 

 

 

 

 

 

ㅁB. 매력적인 인물. (Attracters)

 

 

 

 

1.무시한다.

 

2.끝.ㅋ

 

 

 

 

원한다면.

 

>이놈들도 꿈속에서 나타나 매력적이거나 유혹적이거나 혹은 어떤식으로든 너의 관심을 끄는 자각된 꿈속 인물들.상황에 따라 (기존의)욕망을 상징적으로 대변함.

 

 

 

 

 

 

 

 

 

 

ㅁC. 무서운 인물.

 

 

 

 

 

 

 

1. '대부분의 경험있는 자각몽자들은 그것에 사랑이나 연민의 정을 투사시키는데,'

 

2. '즉시 중립적인 인물이나 우호적인 인물로 바뀝니다.'

 

 

 

 

< 설명 원본 >

 

'우선, 무섭다는 말은 경험에 대한 해석입니다. 실제로 생각해보면 웃기죠.왜냐하면 그것을 인격화된 상징적 표현물로 봤기 때문입니다.자신의 감정적 해석을 바꾸면 사라지죠.예를들어,대부분의 경험있는 자각몽자들은 그것에 사랑이나 연민의 정을 투사시키는데, 즉시 중립적인 인물이나 우호적인 인물로 바뀝니다. 꿈속의 해석이 그것을 진짜 무섭게 만들었다는걸 기억해야합니다.'p466

 

 

 

 

>한마디로 해석을 바꾸는거다.단, 처음엔 무서운 감정때문에 바로 그 정답지를 떠올리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한다.

 

 

 

 

아까 한, 방법3. 반복발생하는 감정을 처리.와 같다고 할 수 있다. 그것에 대한 자신의 해석을 바꾸는거다.

 

 

 

 

 

 

 

 

 

 

 

 

 

ㅁD. 반복 등장하는 인물,상황.

 

 

 

 

1."당신은 무엇을 상징하는가?" 혹은 "이봐 꿈,왜 내가 이런 것을 경험하고 있는 것이오?" 라고 묻는다.

 

2. 그 후 답을 기다리면 매우 큰 도움이 된다. 이 문제를 해결해야 제대로된 루시드 드리밍을 할 수 있다.p492

 

 

 

 

>C.같은 인물을 아까쓴 방법처럼 해결하지못하면 반복등장하게 되지. 뭔가 무서운어떤 의미가 있을거란 기대가 꿈속에 등장하게 하는 것. 처리방법은 같다. 자신의 해석을 바꾸기.

 

 

 

 

 

 

 

  이제 이동방법:비행 그리고 CFI를 배워보자.

 

 

 

 

 

 

 

 

 

 

 

 

 

 

 

 

/Chapter 4. 이동: 비행,CFI, 그 외.

 

 

 

 

 

 

 

ㅁA.CFI (의도적 집중.Concentrated Focus with Intent)

 

 

 

 

1.있고자 하는 장소에 집중.

 

2.이미 그곳에 있다고 느끼고,만진다고 상상.(가령,산 정상이면 바위)

 

3.충분히 됬다고 느껴졌을때 끝.

 

 

 

 

 

 

 

>쉽다. 관건은 초점.

 

 

 

 

정말 해보니 쉬웠다. 특히, 도망중일때는 정말 필사적으로 쉬워질거다. 직접해보니, 나의 경우는 자연스럽게 시선은 대략 땅으로 가지더라.

 

1.시선을 땅으로 향한다.

 

2. 내가 상상한어느곳에 있다고 상상한다.-아니,그려진다 세세하게- 그리고 그 어느 한 곳의 땅에 내가 서있다고 상상한다. 

 

3.지금 내가 밟고있는땅(혹은 그 주변환경)이 그것의 그 땅으로 바뀌는걸상상한다. 그리고 뭔가 바뀌었다고 느껴질때 시선을돌리면 

 

4.이미 도착해있는 너를 발견할거다.

 

물론,100%성공은 아님.하지만, 내가 쫓길때는 100%성공이었盧

 

 

 

 

 

 

 

 

 

 

ㅁB. 비행.(Flying)

 

 

 

 

 꿈하면 이거지.아주 아주 상징적인 것.동시에,대부분사람들이 힘들어하는 것.

 

 

 

 

 

 

 

긴 설명을 1줄요약하면, 문제는 기대와 신념. '나는 날면 안될거야'=못날게만들고, 날다가 아래 건물지붕들을볼때 '나는 높은곳에있다.이러면 안된다'=운지.

 

 '날때는 팔을 새처럼휘저어야 날 수 있다'=날아도 매우 힘들게 난다(한번쯤 있었을듯).

 

 

 

 

>조금이라도 의심:'안될거라 생각하는데 될지도몰라 해본다'를 가지면 Fail.

 

 

 

 

 

 

 

 

 

 

나의 경우는,안타깝게도 아직 할 용기가 안난다..라기보단 아직 뚜력한 목표가 없다. 아직 나는 그 모습의 여자를 꿈속에서 만나는것과(아직도 눈과 코의 위치와 인상,복장등이 기억남), 그 쫒아온 놈들을 다시만나 복수하는것이 목표. 아마, 나중에 그 여자를

 

만나 같이 날라다니거나, 그놈들이 알고보니 착한놈들이라서 친구되서 놀때 날아볼지도 모름.

 

 

 

 

 

 

 

 

 

 

 

 

 

 

 

 

ㅁC. 자신의 힘 사용하기.

 

 

 

 

1.로켓이나 비행기날개 처럼 비행능력이 있다고 충분히 여겨지는것을 잡고.

 

2.멈출때까지 붙잡고 날아가셈.

 

 

 

 

 상징+물체화 조합효과=쉬움

 

 

 

 

>이게 윗 3방법중에 이게 제일 쉽다함ㅇ.

 

 

 

 

 

 

 

 

 

 

 

 

 

 

 

 

 

 

 

 

 

 

/Chapter 5. 의도(Intendere)

 

 

 

 

 

 

 

좀 길다.뒤에 요약했긴했는데, 읽을사람은 읽어보자.

 

 

 

 

 '그다음에는 꿈의 세계를 조작하는 능력의 터득을 추구해가면서 의도와 의지를 능숙하게 부리는 법을 익힌다.'p196

 

 '여기까지 도달한후, 질려서 더 가고싶다면. 이제 우리는 루시드 드리밍 배후의 존재를 찾아나서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그때 우리는 심층에 다다른다.'p196

 

6.의도(Intent- 라틴어인 Intendere에서 온:'to stretch forward'(무언가를 향해서 뻗쳐나간다)란 의미)

 

 

 

 

>Lucid Dream을 어느정도 하면, 다 예상한듯이 나오는것같다. 그러나 여기에 돌파구가 있었으니, 그것이 바로 '의도'다. 직접 일어나지않기에 미묘하지만, 엄연히 한가지 능력 요소이다.(Robert Waggoner)

 

 

 

 

< 꿈일기:의도 발견! >

 

'문을 열다가 내가 이제 더 이상 대학생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는다. "이건 자각몽이야!" 행복하게 혼잣말을한다. 

 

 몸에 기운이 솟는다. 나는 강의실과 사람들, 그리고 책상을 둘러보면서 이런 조건에서 무엇을 해볼까 하고 생각해본다. 이윽고 한 가지 생각이 떠오른다. 강의실엔 매력적인 여학생이 별로 없어 보여서 나는 그것을 바꿔보기로 한다. 아이들을 향해 이렇게 외친다. "내가 이 문을 다시 열 때는 매력 있는 여학생들이 더 많아지길 바란다!" 나는 밖으로나가면서 문을 닫는다.

 

 복도에서 생각해본다. '여학생들이 더 많이 나타나려면 얼마나 기다려야 하지? 5초? 1분?' 마치 무엇인지는 모르지만 최고의 선물을 기대하 는 크리스마스 날 아침의 아이와 같은 기분이 된다. 이제 복도에서 몇 초를 더 기다리다가 이렇게 결정한다. '이 정도면 시간은 충분했겠지.'

 

 문을 열고 강의실 안을 들여다보니 죽쭉 잘 뻗은 젊은 여학생들이 열다섯 명이나 있다! 정말...이게 되네... 나는 천천히 걸으면서 한 사람씩 살짝 만져보는데, 이 모두를만들어낸 내 능력에 감탄하지 않을 수가 없다.'ㅡ97p.(1983년 3월(첫 자각몽 후 8년)  Robert Waggoner  20대일때.)

 

 

 

 

< 설명 >

 

 '자각몽자는 꿈을 통제할 수 없다. 지금배운 기법들도 모두 초점을 바꾸는 것들이었다. 사실, 지금까지의 자각몽들또한 초점을 바꾸는 것들이었다. 하지만 이건 다르다.

 

다시 이 글을 살펴보자. 매력을 자랑하며 서있는 여자들을 내가 만들어내었는가? 그 숫자는 내가 정했나? 그들의 배치나 태도, 키나 색깔, 무엇 하나라도 내가 정한 것이 있는가? 아니다. 나는 다만 꿈에게 나의 대체적인 윤곽의 의도를 전했을 뿐이다. 행위엔 행위자가있다. 창조가 일어났다면 당연히 창조의 주체가 있어야 하는것이다.그러므로 나는 의도라는 커튼 뒤에, 귀를 기울이고 있는 누군가가 있다고 생각했다.'p99

 

 

 

 

< 설명 추가 > 꿈을 자각했다하자. 그럼 어떤 풍경이 있다,혹은 어떤 코너를 돌았는데 풍경이 자동적으로 만들어졌다 등등...그리고,나는 꿈의 시간을 조절할 수 없다.=행위엔 행위자가 있어야한다.

 

따라서, 꿈속에 나 말고 뭔가 더 큰 존재가 있다. -무의식이라 부르기도 하는듯.

 

 

 

 

여기부터 책에서 융,프로이트, 잠재의식 처음 발견한 쁴에트 심리학자,독일 뭐시기 막 다 나오고 '의도엔 기법이없다. 해보면서 알아야한다'도나오는데,너무 기니 집어치우고

 

 

 

 

 

 

 

 

 

 

요약: 꿈에게(꿈 너머에게) 직접 물어보거나 요청하기:가능함!. 그럼 대답,반응이 온다. (단, 그 전에 기대효과,신념등을 조심해야한다. 기대하면서 물어보면 기대한 답밖에 안나온다. 진심으로 요청ㄱ)

 

 

 

 

 

 

 

 단, 요청할때 주의점: 바로 정확한 단어 구사의 중요성인데. 쉽다. 

 

 

 

 

 'look for art'(그림을 찾는다)

 

 'look at art' (그림을 본다)

 

 

 

 

그림을 보고싶을땐 'look for art'(그림을 찾는다)라 하면 꿈속내내 그림을 찾게되고,'look at art' 하면 바로 그림이 보인다고한다.단어선택의 중요성.

 

 

 

 

 

 

 

 

 

 

  6.Super-Lucid: 만렙.                :'의도intent'사용.꿈속 인물들과 사물들을 무시하고 꿈 배후에게 직접 요청.

 

Fully Lucid 다음단계다.맨 마지막에 적혀있다.

 

 

 

 

 

 

 

 그 외, Super-Lucid 속에서 저자가 했던 신기한 경험들이 책에 적혀있긴하다. 근데, 그건 저자가 20년정도 에서야 한거고(다른 자각몽자들도), 그것들또한 의도의 깊은 한 파편으로보인다. 개인적으로도 같은 내용일지라도 다르게나올것같음. 내용도 길어서,정 보고싶다면 서점에가서 뒷페이지만 봐도되고 사서보던가마음대로. 광속PASS.

 

 

 

 

 

 

 

 

 

 

 더 적자면, 내가 처음에 만난 그 한번도 만나보지 못한 여자는, 바로 이 '의도'에서 나온 것 같다. 분명 내가 어떤식으로 기대했던거일거다.그 성격과 외모와 어떤 풍기는 그것등...Unique함.

 

지금도 나한테 그 일종의 여운이 남아있고 다시 한번 어떻게생겼나 만나고 싶다.암튼, '의도'로써 그렇게 나온것 같고.

 

 

 

 

 이런것들이 정말 처음에적은 개인적으로 Unique하다는 뜻의 의미였다. 이글을읽는사람들은 각자 다른 것이 있을거고 나도 이것말고 다른것들이 후에 더 있을거다. 여러분들도 이런 경험을 한번쯤 해봤으면 한다.(p.s.나는 몇일안된 초보인데 나옴ㅇ)

 

 

 

 

 

 

 

/Chapter.6 능력 요소 Master.

 

 

 

 

 

 

 

Lucid Dream 능력 요소 : 초점 - 기대효과 - 신념 - 감정 - 의지 - 의도 

 

 

 

 

>이건 글 정리한걸 모두 모아놨어. 총 6개가 있다.(의도는 방금했음)

 

 

 

 

 

 

 

1.초점 - 중요. 꿈 자각 후, 몇초만에 끝날것-> A몇분~몇십분 자각 유지시간으로 연장해줘. 그리고 그 과정에서의 장애물들'감정,꿈속 인물,등'도 B제어할 수 있지. Lucid Dream을 이끄는 방향타. 및 에임.

 

 2.기대 - 꿈속에서 행동하는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치지. 심지어 a자신의 것뿐만아니라, 외부의 가령 등장인물의 어떤 행동을 '기대'함으로써 유도할 수 있어.그리고 b감각을 시각이 아닌 다른 감각들의 스위치on-off. 원한다면 향기를 맡거나, 소리를 듣거나 뜨거움을 느낄 수 있어. 완전 현실은 아니지만, 적어도 현실과 비슷해.

 

 3.신념 - 이건 이 게임의 '확장팩'을 맡고있지. 미처 안될거란 신념으로, A고려도 안하고 무시하거나, 할 수 있는데 생각조차 안할 수 있어. 반대로 B불가능한걸 가능하다고 믿어 할 수도 있지. 신념은 개인적이아닌,사회적영향도 받고, 자신의 해석에도 영향을 미쳐 완전히 없애긴 불가능해. 하지만, C꿈속에서 여러번 신념을 가지고 놀아보면 아주 좋은 일종의 '확장팩'을 얻을 수 있어.

 

 4.감정 - 처음에, a'자각된 꿈이 불안정 이유 : 감정.' 에서 나왔고 초점변경으로 제어하는법을 배웠지. 그리고 b'꿈속 적대적 꿈속 인물'과, c'비행시의 실패예시'에서 나왔어. d'의지'에서도 나왔지. 일단 저 4가지를 기억해. 일단 직접 쓸 쓸모는 없어보이지만, 후 CHAPTER 7.EPic 에서 노래하기에서 한가지 나올거야. 그때 진가를 발휘하지.

 

 5.의지 - A꿈을 자각하는데 도와주는 의지적 목표에서 큰 힘을 발휘하지. 그런면에서 1.초점과 마찬가지로 중요. B그리고 자각된 꿈 중간에 불가능해보이는것을 도저히 불가능해보이는걸 가능하게 해줘.감정을 이용하고, 뎀딜로보면 아마 제일 쌜거야.강렬. > 내가 나중에 다시 쫓기는 꿈을 꿀때 겁먹지않고 맞서대응하려면 필요한 것이겠지.

 

 

 

 

 

 

 

*기대효과와 신념:

 

 기대효과만 알아보자.신념과 비슷하지만,구체적인 행동을 하는데 관련되어 있어. 가령,'나는 ~을 했다.그러나 효과는 기대 안했다.그랬더니 진짜 효과가 없다.'

 

'기대에 관한 한,당신은 대게 당신이 기대하는 것을 얻는다.특히 꿈 속에선, 그 순간에 기대하는 그것을,당신이 기대하는 바로 그만큼 말이다.'p217 

 

ㅡ만약, 기법들을 했긴했는데 안된다면 그건 효과를 실제 기대 안해서야.정신적인 꿈속은 너의 생각에 민감하단걸 기억해.그리고 아까 감각을 기대효과로 선택적으로 느낄수있다고 했어. 예를들어. 꿈속에서 불에 손을 댔는데 뜨겁다고 기대안하면 안뜨거워(맛,냄새,소리등에도 통함p33).

 

>꿈 속에선 절대적인 물리적인 법칙은 존재하지않아. 절대적인 물리법칙에대한 경험들만 있지.그걸 선택적으로 우리가 유도해내는게 초점과 기대효과의 역할이야.

 

 

 

 

*기대효과와 신념:

 

 아까 기대효과에대해 알아봤지? 신념은 더 중요해. 기대효과는 시도라도하지, 이것에 따라 아예 생각도 못하고 무시해버릴수도 있거든. 현실에서 말하는 신념 신념 많이 들어봤지?

 

 

 

 

< 설명 >

 

 '우리가 스스로 가능하다고 믿는 것을 기대한다는 점에서,신념은 기대와 밀접하게 연결되어있다. 루시드 드리밍에서(그리고 잠깬 후에서도),신념은 우리의 개인적 경험이 결정되는 과정을 거든다.왜냐하면 우리는 스스로 중요하다고 믿는 것에 집중하게 되고,가능하다고 믿는 것만을 기대하기 때문이다.우리의 의식적,무의식적인 신념들은각자의 고유한 현실이 구축되도록 돕는다.' p218

 

 

 

 

<참고.1 P.D. 우스펜스키Ouspensky는 꿈속에서는 꿈꾸는 사람이 제 이름을 기억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ㅡ사람들이 정말로 자신의 이름을 기억할수 없었다! 나는 의심을품고자각몽에서 그의 주장을 기억해내고 실제로 해봤다. 그랬더니 되네? 알고보니, 그의 가정을 믿은 사람들은 여전히 실패했고, 안믿은사람만 성공했다. p220

 

<참고.2 자각몽 속에서 글로 적힌 단어는 늘 변한다고 그들은 주장한다. 하지만 나는 30년의 경험으로 말하건데, 오히려 글로적힌 단어는 상대적으로 더 안정적이다.p221

 

<참고.3 '꿈속의 인물들은 단지 내 마음의 산물일 뿐이다!' 그리고 그 믿음을 증명하기 위해서 그들은 지난 20회의 자각몽 중에서 꿈속 인물이 단 한 번도 지적인 내용의말을 한 적이 없다는 점을 지적했다.ㅡ그러나 그 무반응 자체가 자신의 신념과 기대를 반영한것인지 아닌지를 어떻게아는가?' p221

 

 

 

 

< 신념의 확장 >

 

여기서 조언은, 신념을 완전 버릴 순 없으니. 정말 내 신념이 옳긴 옳은지 꿈속에서 시험해봐. 성공한다면 일종의 추가 확장팩을 얻을수있어. 가능성이 넓어지는거지.

 

 

 

 

 

 

 

 

 

 

 

 

 

 

 

 

 

 

 

 

 

/Chapter.7 그 외 할 수 있는 것.

 

 

 

 

자각력 +

 

1.반복 : 15초마다 자각하고있단걸 반복.

 

2.목표가지기: ㅇㅇ 중요. 목표있으면 끝날때까지 지속됨.(ex박물관에서 그림찾기처럼.찾을때까지 목표있음.)

 

3.꿈속의 비교/대조: 가령 같은물체 만지면서-꿈과 현실 다른점 느낌.

 

4.의도의 선포: "빛을 더 밝혀줘!" 또는 "더 높은 자각도!" 또는 "더 많은 사람!" 꿈자각했을때 어떤사람들은 이것의 효과가 나옴. 능력요소들을 생각해보면 어려운일은아니다.

 

5.노래하기 : 어떤 고수들은 꿈속에서 계속 노래해서 어떤 감정의 흐름을 이어나감. 꿈이끝나서 회색-검은색 아무것도없는 공간에 있을때도 노래부르면서 다시 꿈환경이 생길때까지 기다리기도한다.

 

성되길 기다릴수도있다캄.

 

6.연습이 완벽을 만든다.:ㅇㅇ.

 

 -p264

 

 

 

 

 

 

 

그냥 있어서 써봤다. 가능할지 모르겠는데 너무 심심하면 할 수 있을거같다.

 

내생각엔, 4번> 5번=1번. 특히 5번노래하기는 재밌을거같다.

 

 

 

 

 

 

 

>전에 한번 꿈속에서 뜬금없는 한 노래가 툭 튀어나오기도했다!(처음이었는데, 정말 뜬금없었다.그리고 분위기가 긴박했는데, 신나는노래ㅋ)

 

이렇듯,꿈속에서 뜬금없는 노래도 생생하게 재생될 수 있음을 기억하자. (아마 내가 긴장해서 이때쯤 노래가 들렸으면..하는 기대가 작용한거같다.드물지만.)

 

 

 

 

 

 

 

 

 

 

 

 

 

/Chapter.8 다양한 꿈속인물들.(마지막)

 

 

 

 

책에 있는걸 적었다. 대략 이런정도 지각수준.

 

 

 

 

 

 

 

 그때 내가 왜 그랬는지는 기억이 안 나는데, 나는 산드라Sandra에게 그녀가 내 꿈속의 등장인물이라고 말했다. 이것은 평소에 내가 잘 안하는 말이다. 왜냐하면 나의 꿈속 인물들은 대세이런 마을 무례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녀는 내가 자기 꿈속의 인물이라고 응수했다.

 

 그녀가 틀렸다는 것을 입증하려고 나는 여러 가지 시범을 보였다. 방을 날아다녀 보이고, 환경을 바꾸어 보이기도 한다. 그러자 산드라도 비슷한 재주를 보여주었다. 그러나우리 둘 중 누구도 상대방에게 영향을 미치지는 못했다.

 

 이런 것을 조금 해보다가 나는 매우 혼란스러워졌고, 산드라도 자신이 혼란스럽다고 했다.p112(December 1992)

 

 

 

 

 

 

 

 꿈을 자각한 나는 흐릿한 금발에 키 작고 평범하고 마른 몸매에 하얀 염색옷을 걸친 중년의 여인에게 몸을 돌린다. 그녀의 머리는 끈 같은데 약간 곱슬이고, 어깨까지 늘어뜨려져 있다. 나는 말한다. "당신은 진짜가 아니야" 그녀는 말한다. "아냐, 나는 진짜야"

 

 나는 말한다. "너는 내 꿈속에 있다. 그러니까 당신은 진짜가 아니다!" 그녀는 반박한다. "진짜라니까."

 

 나는 말한다" 이건 내 꿈이야 잘 보라구, 나는 날 수도 있어."

 

 내가 날아 보이니까 그 여자도 함께 날면서 다리로 나를 방해한다. 나는 생각한다. "이거 정말 재미있구만!" 

 

-p127 -Connie Gavalis` lucid deam originally appeared in the May 1993 Lucid Dream Exchange. 

 

 

 

 

 

 

 

?모든 종류에 대한건 아니고,대충 이런 종류도 있다 이해하고, 다음에 만날때 당황하지말자.'의도'처럼,이런식으로도 꿈은 완전히 꿈꾸는사람의 통제안에 있지않음을보여준다.이건 신나는일이다!

 

 

 

 

 

 

 

 

 

 

──────────────────────────────────────────

 

 Lucid Dream 유지 시간 : 0초 - 15초 - 30초 - 60초 - 90초 - 2분 - 3분 - 4분 - 5분 - 10분 - 15분 - 30분 - ~50분

 

 

 

 

Lucid Dream 에서의 능력: 1.Pre-Lucid: "좀 이상하군"          :능력이없고,줄거리에 따라감.

 

                         2.Sub-Lucid: "이건 현실일수가없다." :희미하게 자각, 그러나 1과 같음.

 

                         3.Semi-Lucid:"나는 꿈을꾸고있다."   :자각, 그러나 줄거리에 따라감.*

 

                         4.Lucid    : "~하기로 결정했다."    :꿈을 변화시킬 선택권과 능력을 깨닫.  

 

                         5.Fully Lucid: "아,이거하기로했지." :자신의 물리적 현실의 삶을 기억하고,예정해놓았던 모든 수행과제도 기억한다.

 

                         6.Super-Lucid: 만렙.                :'의도intent'사용.꿈속 인물들과 사물들을 무시하고 꿈 배후에게 직접 요청.

 

 

 

 

Lucid Dream 능력 요소  : 초점 - 기대효과 - 신념 - 감정 - 의지 - 의도 

 

Lucid Dream 에서의 감각: 시각   -  시각,촉각,후각,미각,청각. 기대효과를 이용한 선택적 무시가능. -  우회되지않은 감각 그 자체.

 

 

 

 

 

 

 

 

 

 

 

 

 

 

 

 

 

 

 

끝.~ 그다지 어려운 내용은 없다. 그런데 실제 LucidDream을 잘못 해석해 몇 년을 발전없이 헤멜 수 있노?

 

 

 

 

아, 그리고 위 단계는 절대적인게 아님.각자의 멘탈정신력에 달려있음. 목표라거나 의지. LucidDream은 절대 막나오는게아니라, (신념과함께)'기대'한만큼 나오므로, 일게이라면 꿈속의 여친을 만나겠다는 감정적 목표와, 꿈속 내내 나를 농락한 놈들을 다시만나 숲에서 땅에 떨어진 나뭇가지로 무쌍을찍어 36등분 도륙할수있는 남자다운 의지적 목표가 있다면말이지. (두 목표, 이 목표가 Lucid 와 Fully Lucid를 가르는 것 같다. 즉, Lucid에선 정확한 목표가 부족한거지.)

 

 

 

 

 

 

 

<암튼, 다시 기억하자.현재 우리의 목표는?>

 

 그냥 Lucid Dream을 할 수 있긴 있어.하지만,근데 암튼 우리목표는 Fully Lucid. 겨우 여기 도달하면 내가여기에 쓴 pre-lucid의 꿈일기와 비교할수없는 정말 제2의 LucidDream가 펼쳐짐.재미는 두말할것도없고 유지시간과 퀼 등등...절대 놓치면 안되는 것이지.(물론,나도 노력중)

 

 

 

 

<중요>

 

 이 글을 요약하면, Chapter.1

 

 몇 시간후 잠잘때, 자기전 3~5분동안만 아래 3기법들을 해보는거다.(+목표) 3일만해봐. 그 기법을 '진심'으로 했다면 그 사이에 끼어들 새도없이, 반드시 최소,생생한 꿈과 했던것이 1개이상 기억난다ㅇㅇㅇ. 왜 그런진 나도 이해를못했는데,차라리 두뇌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해해보는게 더 쉬울거같다.

 

 

 

 

 몇 번만 정말 속는셈치고 Chapter.1 기법4개중 (처음엔MILD제외) 글쓴이의 정성을 생각해서 해보셈ㅇㅇㅇ 그냥 하면 알아서 됨. 이게 현재 Fully Lucid고 뭐고 보다 더 중요함. 그리고 진짜되는데 내가직접해봐서 인증.

 

 

 

 

 

 

 

 다음날 아침에 일어날때, 분명히 나한테 뭔가 말해줄 이야기가 생각날거임. 마치 일상생활에서 어떤 생각이 문득 기억이 나듯.

 

바로,거기서 시작하는거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