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에뮬레이터 추천

by .           2021. 1. 18.
반응형

emulate라는 단어의 사전적 정의는 '모방하다'이다.

 

게임기는 고유의 커스텀 CPU, 사운드 칩 등으로 이루어진 하나의 암호화된 복합체다.

 

에뮬레이터를 만든다는 것은 Windows 및 현대의 OS에 맞는 컴퓨터 언어로 이들을 재프로그래밍하여 실기를 모방하는 하나의 위작(僞作) 행위라 볼 수 있다.

 

미술품을 위작하는 행위와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재프로그래밍을 인간이 직접 하는 이 과정에서는 필연적으로 inaccuracy(부정확함)가 발생하게 되고,

 

실기와는 그래픽, 사운드, 조작감, 타이밍 등의 재현과 관련해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

 

각종 고전게임의 많은 공식 리마스터 및 상위 하드웨어로의 이식 작품도 오리지널보다 열화된 점이 존재하는 이유와 관련이 깊다.

 

 

 

 

 

미술품 이미테이션의 감정에서도 정확도를 기준으로 평가하지만

 

게임기 에뮬레이터에 대해서는 그간 정확도는 비교적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었다.

 

그 이유는 정확한 에뮬레이팅의 어려움과 요구하는 연산 능력(CPU), 즉 요구사양이 너무 높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매우 정확한 에뮬레이팅 방법인 Cycle-accurate 방식을 완벽하게 구사하는 슈퍼패미컴 에뮬레이터 Bsnes(현 Higan)의 등장과

 

시대의 흐름에 따라 평균적인 개인 컴퓨터 사양이 현저히 높아짐에 따라,

 

해외에서는 이미 시뮬레이션 목적 뿐만 아니라 게임 플레이의 목적으로도 에뮬레이팅 정확도를 가장 중요하게 여긴지는 사실 꽤 되었다.

 

 

 

 

 

여기서는 2019년을 5월을 기준으로 에뮬레이팅 정확도에 따라 추천을 해보고자 한다.

 

해외의 에뮬레이터 위키에서는 정확도에 따라 Low, Medium, High, Cycle로 평가한다.

 

 

 

 

 

 

 

패미컴 - Mesen (Cycle-accurate)

 

 

 

Test ROMs의 에뮬레이션 정확도 테스트 100% 점수를 달성한 유일한 에뮬레이터

 

각종 팔레트 기능도 지원하는데, 실기에 가장 가까운 추천 팔레트는 SONY CXA2025AS 이다.

 

 

 

libretro core를 지원하므로 레트로아크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슈퍼 패미컴 - Higan (구 Bsnes)(Cycle-accurate)

 

 

 

말이 필요없는 슈퍼패미컴의 종결 에뮬레이터

 

이름이 Bsnes에서 Higan으로 바뀐 이후, 다른 에뮬레이터들도 지원하는 종합 에뮬레이터로 바뀌었지만

 

슈퍼패미컴과 GBA를 제외한 기판들의 코어들은 완성도가 매우 낮거나 외부 코어들을 가져온 것에 불과하다.

 

참고로 구버전인 Bsnes도 최근 업데이트가 되었는데 개발자는 Bsnes는 죽은것이 아니며 Higan과는 다른 목적으로 계속 개발한다고 한다.

 

즉, Higan은 슈퍼패미컴을 가장 정확하게 구동하는 용도로만 사용되며 Bsnes는 각종 부가기능을 이용한 확장성에 주목한다고 한다.

 

Bsnes가 요구사양도 Higan에 비해 낮다.

 

 

 

libretro core를 지원하므로 레트로아크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메가 드라이브 - Genesis Plus GX (High), Exodus (Cycle-accurate)

 

 

 

메가 드라이브는 Exodus 에뮬레이터가 가장 정확하기는 하지만 요구 CPU 사양이 매우 높고

 

아직 개발이 끝나지 않은 WIP(Work In Progress) 에뮬레이터에 속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경우에는 추천하기 힘들다.

 

게다가 Exodus는 32x, Mega CD는 지원하지 않는다.

 

최근에 2.1버전을 발표하기도 하고 커뮤니티에서 유저들과의 소통이 원활한 에뮬레이터

 

 

 

차선책으로는 게임큐브용 메가 드라이브 에뮬레이터로 유명했던 Genesis Plus GX가 있는데

 

libretro core를 지원하므로 레트로아크에서 이용 가능한 높은 정확도의 메가 드라이브 에뮬레이터다.

 

메가 드라이브 뿐만 아니라 SMS, Mega CD 까지 지원한다.(수정 - 32x는 지원하지 않는다.)

 

게다가 사운드 에뮬레이션 부분에서는 Exodus와 같은 점수를 받은 최고수준의 에뮬레이팅이 되어있다.

 

 

 

 

 

PC엔진 - Mednafen (High)

 

 

 

Mednafen의 PC엔진 오리지널 코어는 매우 정확한 PC엔진 에뮬레이팅을 실시한다.

 

일본산 PC엔진 에뮬레이터인 Ootake와 비교해서,

 

Ootake가 Medium 점수를 받은 반면, Mednafen의 PC엔진 코어는 High 점수를 받았다.

 

사실 PC엔진 에뮬레이터는 선택지가 몇 없기도 하다.

 

Mednafen은 libretro core를 지원하므로 레트로아크에서 이용하자.

 

 

 

PS1 - Xebra (High), Mednafen (High)

 

 

 

Xebra는 일본인 개발자 Dr.Hell이 PS1의 정확한 에뮬레이팅에만 초점을 맞추고 개발한 에뮬레이터다.

 

게다가 포켓 스테이션을 지원하는 유일한 에뮬레이터이기도 하다.

 

이 에뮬레이터에는 단점이 있는데, 편리성이 떨어진다는 점.

 

전체화면을 하기 위해선 원하는 해상도를 마우스로 클릭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모든 PS1 게임은 4:3 비율이므로 전체화면을 하고 싶다면 자신의 모니터 해상도 이하의 가장 높은 4:3 비율 해상도를 클릭하자.

 

그리고 이 에뮬레이터에서 지원하는 에뮬레이팅 모드는 총 5가지가 있는데,

 

각 특징이 존재하지만 정확도에 포커스를 맞춘 모드는 5번 모드이다. 요구사양도 가장 높다.

 

모드를 설정하지 않고 롬파일을 불러오게 되면 자동적으로 1번 모드로 구동하게 된다.

 

모드를 설정하는 방법은 상단에 있는 메뉴 중, RUN - RUN - MODE 5 (debug)를 클릭한 후, 롬파일을 드래그해서 화면에 떨궈주면 된다.

 

불편하긴 하지만 정확도는 현존하는 에뮬레이터 중에 가장 높다.

 

추가로, 공식 모바일 어플도 존재한다.

 

 

 

Mednafen은 매우 유명한 다양한 게임기의 에뮬레이팅을 지원하는 종합 에뮬레이터다.

 

Higan처럼 고유의 오리지널 코어를 지원하는 게임기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다른 에뮬레이터의 코어들을 가져온 것.

 

PS1, 세가 새턴, PC엔진의 경우에는 모두 자체 오리지널 코어로 구동하며, 정확도는 매우 높다.

 

Xebra가 불편하다면 libretro core를 지원해 레트로아크 구동이 가능한 Mednafen을 이용하자.

 

 

 

 

 

세가 새턴 - Mednafen (High)

 

 

 

세가 새턴은 에뮬레이팅이 매우 힘든 게임기로 알려져있다.

 

Mednafen이 새턴 코어를 지원하기 전에는 일본산 에뮬레이터 SSF에 의존할 수 밖에 없었지만

 

SSF는 오픈소스 에뮬레이터가 아닌데다가 각종 글리치(버그)에 시달리는데 개발자는 0.12버전을 내놓고서는 더 이상 업데이트를 하지 않았다.

 

게다가 SSF의 고질적인 인풋렉 문제는 해외 에뮬레이터 포럼에서는 오랫동안 제기되었던 문제다.

 

소식이 없다가 비교적 최근인 2018년 말에 마이너 업데이트 버전인 Test version을 내놓았지만 코어 자체가 낡았기 때문에 큰 향상은 없었다.

 

 

 

그에 반해 Mednafen에서 자체 개발한 새턴 코어는 현존하는 최고의 새턴 에뮬레이터이다.

 

정확도는 매우 높지만, 요구사양이 무지막지하기 때문에 저사양 컴퓨터에서는 원활한 플레이가 불가능하다.

 

libretro core를 지원해 레트로아크에서 이용 가능한건 덤

 

 

 

 

 

닌텐도 64 - Mupen64Plus, Project64

 

 

 

닌텐도 64 에뮬레이터는 정확도 측면에서는 개발이 매우 더딘 에뮬레이터 중 하나이다.

 

낡은 방식인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플러그인 에뮬레이터들이 지속해서 점유하고 있는 상태.

 

CEN64라는 닌텐도 64의 Cycle-accurate를 표방하는 에뮬레이터가 나와있긴 하지만 0.3버전을 발표하고 오랫동안 소식이 끊긴 상태.

 

 

 

 

 

게임보이, 게임보이 컬러 - SameBoy (High)

 

 

 

비교적 최근인 2015년에 등장한 게임보이 에뮬레이터.

 

현존하는 가장 정확한 게임보이, 컬러 에뮬레이팅을 구사한다.

 

libretro core를 지원하므로 레트로아크에서 이용하자.

 

 

 

 

 

게임보이 어드밴스 - Higan (Cycle-accurate)

 

 

 

게임보이 어드밴스는 비교적 좋은 에뮬레이터들이 꽤 있다.

 

그 중에서도 mGBA와 Higan을 으뜸으로 뽑을 수 있는데,

 

일단 Higan은 이미 게임보이 어드밴스의 Cycle-accurate를 달성한 방면,

 

mGBA는 그렇지 않을 뿐더러 게임보이 어드밴스 에뮬레이터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인 Color Emulation 기능이 빠져있다.

 

컬러 에뮬레이션은 GBA 액정의 특성상 변조시켰던 색감을 되돌리는 기능이다.

 

 

 

 

 

 

 

다음은 선택지 자체가 별로 없는 에뮬레이터 목록

 

 

 

아케이드 - MAME

 

MS-DOS - DOSBox-X

 

MSX - openMSX

 

X68000 -XM6 TypeG

 

PC88 - XM8

 

PC98 - Neko Project

 

PS2 - PCSX2

 

PS3 - RPCS3

 

PSP - PPSSPP

 

드림캐스트 - demul, reicast, redream 셋 다 고만고만 하다.

 

NDS - desmume

 

3DS - Citra

 

Gamecube, Wii - Dolphin

 

Wii U - Cemu

 

 

 

아미가, 재규어, XBOX 등 빠진 에뮬레이터들이 있지만 게임 자체가 별로 없거나, 아예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한 에뮬레이터가 없는 경우는 뺐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