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제한무시
가끔 겜알못 게이들이 그래픽카드 메모리가 낮아서 이거이상 옵션이 안올라간다고 징징거리는 새끼들은 추천제한무시를 켜주면
메모리가 오버되도 설정을 높일수있는 효과다.
해상도
설명할 가치도 없다 무조건 모니터 최대 해상도에 맞춰라 보통은 1920x1080 임 모니터가 1680x1050 인것도있는데 여기다맞춰라그모니터는
다이렉트버전
버전이 높을수록 게임에서 지원하는 설정들 범위가 넓어진다.
모니터주파수
1초에 모니터 깜빡이는 횟수를 말하는건데 그냥간단히말해 보통 모니터는 60이 최대 그냥 60에맞춰
FXAA
후처리 안티앨리어싱이라고 보통 MSAA의 안티 앨리어싱을 주면 엄청난 프레임을 잡아먹지만 그것에비해 프레임은 아예잡아먹지않고 계단현상을 없애는 시스템
단점으로는 MSAA보다 멀리있는 사물이 약간 흐려진다.
MSAA
기본 안티앨리어싱의 대명사이다 기본적으로 안티앨리어싱을 생각하면 이것을 생각하면된다 . 계단현상을 제거하는데 주된 시스템으로 프레임을 많이 잡아먹는다 .
FXAA 를 사용하면 이것을 끄고 자기고 고사양으로써 이것을 쓰면 FXAA는 꺼도된다 .
TXAA
MSAA를 활성화하면 설정을 줄수있다. 이것을 주면 프레임을 많이 잡아먹고 필요도없는 설정.
VSync
수직동기화임. 모니터 주파수에 프레임을 고정하는시스템 저사양유저는 꺼두도록한다.
인구밀도
거리에 얼마나 많은 차량과 사람이 다닐지 설정. 프레임에 영향을 준다 . 거리에 차량사물이 많으면 그만큼 표현해야할수가많으니 적당이 타협하도록하자.
인구다양성
거리의 사람들이 얼마나 다른 옷을입는지 다른스타일들을 하는지 설정하는것. 프레임에 관계없음.
거리척도
멀리있는 사물의 표현력을 얼마나 높이고 표현하는지 설정하는 옵션 . 프레임에 영향을 준다 . 적당히 타협하도록 (이부분은 0프로와 20프로주는 비주얼차이가 꽤큰편이니 20프로는 주면 이득)
텍스쳐
사물의 렌더링을 설정하는 옵션으로 간단하게 설명하면 사물 글씨 선들을 표현할때 선명해진다.
게임의 그래픽정도를 설정할수있는 주된옵션으로 GTA5에서는 높여도 프레임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아주 높음이나 높음을 추천한다.
셰이더
게임의 프레임에 주된영향을 주는 시스템으로 도로나 건물의 질감을 설정할수있는 시스템으로 높을수록 실사적으로 그래픽에도 영향을 많이주고 프레임에도 영향을 많이준다 . 개인적으로 텍스쳐보다 그래픽에 더큰영향을 주는걸로보임. 프레임에도 영향이크다.
보통이랑 높음이랑 프레임차이가 심한편이라 저사양유저는 보통으로 해야한다.
그림자
그림자를 보다 현실적으로 만들어주는 옵션 보통으로 할때는 낮에 그림자를 형성시키지만 높음으로 하면 밤에도 약간의 빛에의해 그림자를 생성시키고
보다 그림자가 깔끔해진다. 프레임에 영향을 주지만 이것도 비주얼에 영향을 좀미친다 웬만한저사양아니면 높음을 추천.
반사
비가올때 도로에 미치는 그래픽과 자동차가 보다 삐까번쩍하고 유리건물에 비치는 그래픽의 품질을 말한다 .
이것에 옵션을 주면 자동차의 비주얼의 향상이된다 프레임의 영향이 약간은 있지만 높음이상을 추천한다 .
리플렉션 MSAA
반사되는 부분에 안티앨리어싱을 주는 옵션으로 거울이나 유리에 반사될때 사물에 계단현상이 생기는 것을 해결해준다
8X를 줘도 크게 프레임에는 영향을 주지않지만 거울을 볼때 제외하고는 비주얼에 영향이없다 .
하지만 이기능은 끈거와 8x 와의 비주얼차이는 아예없다고 봐도무방함 그냥 꺼버려
물
파도가 치거나 물위에서 움직일때 생기는 거품현상과 물위에 반사의 품질과 물속이 밖에서 비치는 품질
프레임에 영향크케 많이안줌 보통이랑 높음이랑 프레임차이가 큰편은 아님으로 높음추천 하지만 물쪽에 갔을 때 프레임에 영향을 미치면 보통을 추천한다
입자
폭발하거나 터질때의 그래픽
그때 순간적으로 프레임하락이 생길수도있으면 보통을하도록하자 보통과 매우높음의 비주얼차이가 거의없음
풀
비주얼과 프레임에 영향을 꽤 주는 옵션으로 사막에 갔을때 프레임드랍이 생기면 풀옵션을 낮춰야한다 보통으로주고 풀쪽에갔을때 비주얼이 좀 극혐이라 웬만한 똥컴아니면 높음 추천. 보통과 높음의 비주얼차이가 엄청나게큼
소프트쉐도우
그림자 가장자리의 부드러움이나 그림자의선명도를 설정하는 옵션으로 프레임저하가 꽤있는편이므로 부드러움정도가 적당하다고생각함
포스트FX
실제감있고 생동감있게 그래픽을 주지만 프레임에도 영향을 꽤 준다 이옵션은 호불호가 갈리는옵션이라
화면이 빠르게 움직일때 주변이 흐릿해지거나 햇빛이 보다 강력해지지만 나는 이 옵션을 선호하지않는다 .
모션블러
차타고 움직이거나 빠르게 고개를돌릴때 화면이 실제처럼살짝 흐릿해진다 . 호불호가갈리는 옵션으로 프레임에도 영향을 조금주는편
게임내 필드심도효과
피사계심도라고 생각하면된다 견착정조준할때 조준한곳빼고는 흐릿해진다 호불호가 갈리는옵션 프레임에는 크게 영향을안줌.
이방성필터링
멀리있는 도로 표면의 질감을 정밀하게 표현해주는 옵션으로 프레임에 영향을 주지만 많이주지는 않는다 비주얼에영향을 꽤줌
8X 와 16X와 비주얼차이가 거의없으므로 8X 추천 그밑으로 떨어지면 시야가 바로보이는 도로의 그래픽이 떨어짐.
주변폐색
그림자가 좀더 세밀해진다 자그마한그림자도 생기게 하는옵션으로 비주얼에 영향을 거의 안줌 프레임에도 크게안주지만 비주얼이차이가 거의없으니 고사양유저아니면 꺼도 비주얼차이없음
테셀레이션
울퉁불퉁한 물체를 보다더 입체감입게 표현하는 옵션
이옵션을 키면 비주얼이 올라가는것보다 손상을 입는 프레임이 더커서 끄는걸추천 이옵션을 풀로올려도 비주얼에는 크게 차이없음 그냥 야자수나무의 그래픽이 올라가는게 아니라 더 울퉁불퉁해짐. 이것도 비주얼차이라기보다는 호불호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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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겜알못 게이들이 비디오메모리= 프레임이라고 생각하는데 병신같은생각이다 GTA5옵션에 표시되는 비디오메모리를 너무 신뢰하지말도록..
프레임에 영향을 크게 주는 옵션만 정리해 본다면 셰이더 풀 그림자 거리척도 포스트FX MSAA
* 옵션을 많이주거나옵션을 꺼버려도 비주얼에 영향이거의 없는경우는 고사양유저아니면 무조건 끄는게 맞다고 생각함
입자 주변폐색 리플렉션msaa 테셀레이션 (호불호가갈리는옵션) 거리척도는 저사양유저는 20프로만줘도 개이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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