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좋은데 프레임드랍 좀 심함
사이버펑크스러운 디테일 최상위권
비쥬얼 환경음 최상위권
대부분 이런 분위기를 잘 살린 게임들은 클라우드 펑크같은 복셀이나
발할라같은 도트스타일 게임 뿐이였는데 감동함
다만 역시나 도시내 상호작용은 좀 아쉬움
광고전광판 끄기 켜기
돈넣고 스낵사먹기 정도
그리고 전체적으로 NPC나 적들의 AI가 좀 그럼
적은 나 있는데로 우르르 어택땅 따라와서 총질하고 뜬금없이 난간에서 기어올라오고
NPC들은 옆에서 귓구녕에 총소리들려줘야 으악 하면서 도망가다 유탄맞고 죽는 정도
그것마저 옆에선 와장창 총질하는데좀 걸어가면 저기서 평화롭게 대화하고있음
총쏘는건 재밌는데 물량을 화력으로 촥 시원하게 밀어내는게 아니라
디비전처럼 효율좋게 딜박아야 한마리씩 눕힐 수 있는 스타일임
게임성이 종합적으로 낮다고 평가하고 싶음
이건 2시간 플레이 후기니까 초반부까지라 나중에는 어떨지 모름 이해좀
몇가지를 좀 추려보자면
1. 몰입력이 낮음
사이버펑크 장르의 특징이기도 한
장/단점이 모두되는 알수없는 고유명사의 난발
그리고 그 설명은 코덱스나 로어에 몰아넣었음
그래서 단순히 퀘스트를 주입당하는 유저의 입장에서는
왜 이걸 해야하는지 이해하기 힘듬
튜토리얼부분의 내용임
기업이 갖고있는 자유판단이 가능한 고급 인공지능을 점검하다가 펑터져서
생태계(구역)을 관리하는 시스템이 오류로 인해 디폴트모드로 들어가고,
기업의 임원진은 잠수탐
구역을 관리하던 시스템이 죽고 보안을 유지하던 기업보안팀도 보수를 못받아 빠져나가니
구역을 차지하기위해 각 기업이나 갱들이 소유권을 차지하기위해 싸우는데
특별히 활약한것도 아니고 이유는 모르겠지만 주인공을 상사이자 구역보스인 작자가 한건할려고 부려먹는다는 내용이지만
게임 내 플레이는 가라는 대로 가서, 누르라는거 누르고, 몹 오는거 잡고 끝임
코덱스랑 로어 안보고 이해할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ㅋㅋㅋ
갑자기 뭐 고쳐야한다던 엔지니어가 갑분살인마됨
적대적갱이고 시민이고 갑자기 도시밖에선 다 쏴죽임 뭐지 싶음
물론 정적이면서 천천히 텍스트를 읽을 수 있는 싱글 알피지형 게임이였으면
즐겁게 코덱스와 로어를 찾아보면서 즐기겠지만
이 게임은 탑다운슈터게임임
게다가 코옵을 홍보하고 있음
코옵이라도 맘잘맞는 네명이라면 천천히 읽어보면서 하겠지만
그럴 일이 얼마나 있겠음
그냥 O눌러서 나오는 퀘스트 목표 가면서 총질하고, 깼으면 다음퀘스트받고
또 총질하는게 다임
2. 동기부여가 안됨
몰입력이 낮으니 동기가 생겨날수가 없음
내가 이걸 왜 해야하고 굳이 왜 말대로 따라하는지 1번처럼 부여가 부족했음
서브퀘스트 마을에 뿌려놓고, 뭔소린지도 왜 도와주어야하는지도 와닿지 않는 요구를 들어야하고
물론 마음에 안들면 안하면 되긴 하지만 그럴거면 왜 넣었냐 이거지
마치 폴아웃의 장점을 어설프게 따라하려고 한 것 같음
물론 폴아웃은 오픈월드라 가능한 큰자유도에서 나오는 재미도 있고 또 명확한 목표가 있었음
이건 탑다운슈터 게임이라 오히려 방해만 됨
모험자유도가 높은것도 아니고
폐지를 주워가며 강해지는 재미가 있는것도 아님
그렇다고 피지컬이나 우수한 전략이 필요해 파고들 재미가 있느냐? 그것도 NO
3. 억지로 넣은 것 같은 코옵
왜 디아블로같다고 매체에서 평가했는지 알 것 같음
말이 코옵이지 그냥 디아블로 수준의 협동임
딜하는사람 한명 더 늘어난다 그게 다임
유저가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유저간 상호작용이 없음
이건 헬다이버즈 하위호환도 안됨 그냥 코옵이라고 부르기 민망한 수준임
트레일러에는 팀에 도움을 주는 장비가 있고 어쩌고 하는데
그냥 컨셉이 될 수 밖에 없음 그냥 자기버프 키는데 팀도받는거지
왜냐하면 경험한 전략적 요소가
엄폐물 옆에서 컨트롤 눌러서 엄폐물 위로 총쏘기
왜 폐허에 여기저기 있는지 모를 폭발통 쏘기
이게 전부ㅋㅋ
에일리언스웜처럼 자신만의 장비로드아웃,
자신만의 스킬을 사용하는 직업처럼 개성을 가지고 팀에 기여한다는 느낌도 없고
헬다이버즈 포드호출처럼 재밌는 상황이 나오는것도 아님
코옵 플레이 스타일은 호스트의 퀘스트 진행을 두명이서 한다는 느낌임
물론 진행상황 저장되고 하는건 좋았음
스킬도 있긴한데 니가 이트리로 하니 나는 이트리로 해서 시너지를 해볼까?
없음
그냥 손에 맞는 유형의 총 쌘거 들고
손에 맞는 스킬 낄거고
옆에 코옵하는 사람도 그럴거임ㅋㅋ
예를들면 레프트4데드처럼 호스트가 정한 챕터를 진행하더라도
헌터라던지 스모커라던지 이런 유저간 협동요소를 넣을수도 있잖아ㅋㅋ 전무함
너도 그사람 옆에 총알 덤으로 쏴주는 사람이고
너랑 같이하는사람도 니 옆에 총알 덤으로 쏴주는사람임 ㅋㅋ 그게 코옵의 전부
오히려 진득하게 텍스트 보는거까지 아니더라도
컷씬이라던가 세계관 이해하고 싶은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을건데 오히려 불편할거임
이럴거면 코옵게임이라고 홍보하지마라 시발거
4. 한글화 어설픈거
이건 충분히 고칠수 있는거니까 ㄱㅊ
두시간만 했는데 단점을 우수수 쏟아낼 수 있을정도로 아쉬움
그래픽 에셋이 아까울 정도
이걸로 심시티나 사이버펑크 상점 운영게임만 만들어도 재밌겠다 시발럼들아
나는 환불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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