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I/짤모음

미야자키 하야오 인터뷰 / 센과치히로의 행방불명

by .           2021. 1. 21.
반응형

미야자키: 이 영화는 10살짜리 아이의 아버지와 어머니가 먹어서는 안 되는 것을 먹게 되어 돼지가 된 이야기이다. 그 영화는 풍자로 보이지만, 그것은 나의 목적이 아니다. 저에게는 히리아지 산과 비슷한 나이의 다섯명의 젊은 여자 친구들이 있고, 저는 매년 여름 그들과 함께 산장에서 지냅니다. 나는 그들이 즐길 수 있는 영화를 만들고 싶었다. 그것이 내가 이 영화를 시작한 이유이고, 그것이 나의 진정한 목적이다.

*치히로에서 13세의 성우 겸 배우 히이라기 루미씨. 그녀는 이 인터뷰가 진행되는 동안 기자 회견에 있었다.

우리는 어린 아이들을 위한 "토토로"와 소년이 여행을 떠나는 "라퓨타", 그리고 십대 청소년들이 혼자 살아야 하는 "키키의 배달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우리는 청소년기의 첫 단계에 있는 10살 소녀들을 위한 영화를 만들지 않았다. 그래서 나는 그들이 내 산장에 두고 간 나카요시나 리본 같은 시조 만화를 읽었다.

하지만 저는 이 나라가 10살 소녀들에게 짝사랑과 로맨스 같은 것들만 제공한다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제 어린 친구들을 보면서, 저는 이것이 그들이 원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마음 속에 소중히 간직하고 있는 것이라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나는 그들이 여주인공이 될 수 있는 영화를 만들 수 있을지 궁금했다.

만약 그들이 이 영화가 재미 있다고 생각한다면, 내 마음 속에서 성공할 것이다. 그들은 거짓말을 할 수 없다. 지금까지 저는 주인공들을 "그런 사람이 있었으면 좋겠다"로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평범한 소녀, 관객이 공감할 수 있는 여자,"네, 그래요."라고 말할 수 있는 여자 주인공을 만들었습니다. 그것을 분명하고 과장되지 않게 만드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것부터 시작해서, 등장 인물들이 성장하는 이야기가 아니라, 그들이 이미 그 안에 있는 어떤 것에 대해 그리는 이야기입니다. 특정한 상황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죠. 나는 이 영화에서 그런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 저는 제 어린 친구들이 그렇게 살기를 바라고, 그들도 그런 소망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요.

언제부터 새 영화를 만들 생각을 했나.

아이들을 위한 책이 있어요.(코단샤가 출판한 사치코 KASHIWABA) 그것은 1980년에 출판되었고, 저는 그것을 바탕으로 영화를 만들 수 있을지 궁금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MononokeHime"에 대한 작업을 시작하기 전이었다. 5학년 때 이 책을 좋아했던 스태프가 있는데, 자주 읽었다. 하지만 저는 그것이 왜 그렇게 흥미로웠는지 이해할 수가 없었습니다;저는 수치심을 느꼈고, 그 이유를 정말 알고 싶었습니다. 그래서(책을 바탕으로)프로젝트 제안서를 작성했는데, 결국 거절당했어요.

그 후에, 저는 좀 더 생동감 있는 캐릭터를 갖는 것이 더 나을 거라고 생각했고,"린과 굴뚝"이라는 제안서를 썼어요. 좀 더 나이가 많은 여주인공이 등장하는 시대적인 이야기였지만 역시 거절당했다. 그것은 결국 목욕탕의 반다이*에 앉아 있는 무서운 노파에 대한 이야기가 되었다. 돌이켜 보면, 세 이야기 모두 목욕탕이 있었다.

*반다이-목욕탕 관리인이 앉는 승강장에 앉는 좌석.

목욕탕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는 왜 만들었나.

M: 난, 목욕탕이 이 도시에서 신비로운 곳이라고 생각해. 내가 처음으로 유화를 본 것은 목욕탕이었다. 그리고 욕조 옆에 작은 문이 있었다. 나는 저 문 뒤에 무엇이 있는지 궁금했다. 그래서 히리아지 상과 같은 나이의 청년에 대한 이야기를 생각해 봤는데, 거절당했어요.(웃음)

목욕탕이 신의 공간이라는 생각은 어디서 나온 것인가.

그런 목욕탕이 있으면 재미 있을 것 같아요. 온천 갈 때랑 똑같아요. 일본의 신들은 며칠간 쉬기 위해 그곳에 갔다가 집으로 돌아와 조금만 더 머물고 싶다고 말했다. 나는 그 영화를 상상하고 있었다 오늘은 일본의 신이 되는 게 힘들다고 생각했어요. (웃음).

신에 대한 모델(영화 속)이 있나요?

가스가 신사의 신도 의식은 노인의 얼굴을 그린 종이(마스크)를 사용해요. 그런 이미지들을 빌려 왔지만 일본의 신들은 실제적인 형태가 없다. 그들은 바위, 기둥 또는 나무에 있다. 하지만 그들은 목욕탕에 가려면 양식이 필요하다. 다이코쿠의 신은 다이코쿠를 닮았고, 그들 중 몇몇은 너무 이상한 모양을 가지고 있어 알아볼 수 없습니다.

*다이코쿠는 일본의 신이다.

-왜 이 시기에 이야기를 꾸몄나요?

현대적인 세상이라기보다는 에도 도쿄 다테모노엔(에도 도쿄 박물관 건물 공원) 같은 세상이에요. 나는 항상 유사한 서양식 건물에 관심이 있어 왔다.**당신은 여기서 찾을 수 있다. 나는 여기에 향수를 느낀다. 특히 저녁에 혼자 서 있을 때나 거의 문을 닫을 때나 해가 질 때나, 내 눈에는 아직도 해가 지고 있을 때나. (웃음).

*에도 도쿄 다테모노엔메이지 시대와 타이쇼 시대의 일본 가옥과 상점들이 있는 공원(약 120~70년 전). 미야자키 산은 공원을 좋아하고 자주 방문한다. 그 인터뷰는 공원에서 열렸다.

**Pseudo-West스타일-메이지 시대 초기 일본 건축 양식. 이것은 전통적인 일본 디자인과 서양 디자인이 혼합된 것입니다.

나는 우리가 얼마 전에 우리가 가졌던 삶, 건물, 그리고 거리를 잊었다고 생각한다. 난 우리가 그렇게 약하지 않았다고 느낀다... 예를 들어, 당신이 그곳에서 보는 그 집에서의 삶은 수수한 것이었다. 그들은 작은 방에 있는 작은 테이블에 충분히 맞는 작은 양의 음식을 먹었다. 모든 사람들은 오늘날 우리의 문제들이 세계 최초로 우리가 안고 있는 큰 문제들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저는 우리가 그들에게 익숙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불경기와 관련해서 말이죠. 자, 모든 사람들이 이러한 현재의 문제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그것은 충분하다. 오히려 기운을 냅시다. 그런 느낌으로 영화를 만들고 있어요.

영화를 만드는 데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

M:늘 그렇듯이, 영화 제작이 시작된 후에, 제 줄거리에 따라 제작하면 세시간 이상 걸릴 거라는 걸 알았어요. 그래서 저는 그 이야기에서 많은 부분을 삭제하고 완전히 변화시켜야 했습니다. 이번에는 평범한 사람의 눈을 이용해서 이 영화를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그래서 저는 가능한 한 눈의 양을 줄이고 간단하게 만들었어요. 나는 여주인공을 예쁜 여자로 만들고 싶지 않았지만 영화 초반에 좌절했다. 저는 "그녀는 정말 재미 없는 여자구나"라고 생각했어요.(laughs) 저는 "그녀는 귀엽지 않아요 "라고 생각했어요.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없을까요?" 하지만 영화가 끝나 갈 무렵, 저는 "오, 그녀는 매력적인 여자가 될 거야."라는 생각에 약간 안심이 되었어요.

치히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Hiiragi: 그녀는 고집이 세고 버릇이 없다. 오늘날 여자 아이들과 매우 비슷하다. 나는 그녀가 약간 나를 닮았다고 생각한다.

M:이 이야기는 예를 들어 지브리라는 여자 아이의 이야기와 비슷하다고 생각해."여기서 일하게 해 줘." 우리에게 지브리는 친숙한 곳이지만, 처음으로 여기에 온 소녀에게는 미로처럼 보일 것입니다. 무서운 곳이죠. 여기에는 심술궂은 사람들이 많이 있다. 조직에 가입하고, 자신만의 공간을 찾고, 그곳에서 인정 받으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많은 경우에, 여러분은 자신의 힘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물론 세상에 살고 있는 문제입니다. 그래서 저는 나쁜 사람이나 좋은 사람들보다는 세상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으로 영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 영화에서 나쁜 남자처럼 보이는 무서운 여인 유바바는 실제로 여주인공이 일하는 목욕탕의 매니저이다. 그녀는 목욕탕을 운영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녀는 많은 직원들과 아들, 그리고 그녀 자신의 욕망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녀는 그러한 것들로 인해 고통 받고 있다. 그래서 나는 그녀를 단순한 악당으로 묘사할 생각은 없다.

치히로 등 요즘 아이들이 어떻게 기력을 회복할 수 있는지 아세요?

M:네가 내 방식대로 하게 해 준다면, 우선 만화, 비디오 게임, 주간 잡지의 양을 줄일 거야. 나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의 수를 급격하게 줄일 것이다. 우리가 하는 일도 그 중 일부이지만, 아이들에게 일년에 한두번 애니메이션을 보게 하고, 입시 학원도 금지해야 한다고 생각해. 만약 우리가 아이들에게 그들만의 시간과 그들만의 방식을 더 많이 갖게 한다면, 그들은 일년쯤 후에 더 활발해 질 거예요. 아이들을 가지고 돈을 버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이 공원에는 그런 것들이 없이도 살 수 있다는 증거가 있지만, 우리의 불만족스러운 마음과 지루함을 달래기에는 우리 주변에 너무 많은 것들이 있다. 이것은 어른들의 잘못이다;어른들이 잘못된 상태에 있다. 아이들은 그저 거울에 불과하기 때문에, 그들이 잘못된 상태에 있는 것은 당연하다.

다카하타 씨가 "야마다의 이웃"을 만들었을 때 그는 판타지 장르의 이야기를 말하는 행위에 의문을 품고 있었다. 그걸 대답하려고 하는 거야?센과 치히로 사이?

M:아니, 그런 뜻은 아니지만, 난 우리에게 환상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무력한 어린 시절을 보낸 사람들에게, 무력감을 느낄 때, 환상은 그들에게 안도감을 줄 무언가를 가지고 있다. 아이들이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에 직면할 때, 그들은 처음에 회피해야 한다. 그들이 그것을 정면으로 태클하려고 한다면 분명히 질 것이다. 우리는 "현실로부터의 도피"와 같은 복잡하고 의문스러운 문구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데즈카 산의 망가에 의해 구조된 많은 사람들이 나의 세대뿐만 아니라 더 나이 든 세대에서도 있다. 나는 판타지 그 자체의 힘에 대해 의심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판타지의 창조자들이 점점 더 감정적으로 약해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확실히 더 많은 사람들이 "나는 그런 것을 믿을 수 없어."라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이 복잡한 시대에 맞설 수 있는 환상은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어요. 그런 것 같아요.

 

http://www.nausicaa.net/miyazaki/interviews/sen.html

 

Miyazaki on Spirited Away // Interviews // Nausicaa.net

Miyazaki: This movie is a story about a 10-year-old whose father and mother happened to eat something they shouldn't have, and so became pigs. The movie appears to be satire, but that isn't my purpose. I have five young female friends who are about the sam

www.nausicaa.net

인터뷰 원본

An Interview with Hayao Miyazaki

Spirited Away

지브리

반응형

댓글